 |
|
 |
|
|
 |
|
교육 시작 전에는 준비한 모든 사항을 재점검하며, 교육생 및 강사 수송차량 등을 재확인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
또한 교육 입소식 시나리오, 물품 셋팅, 명단의 확인, 강의장 안내 등 교육생들을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합니다. |
|
 |
체크사항 |
|
① 준비사항 전반 검토(강의장 최종 점검, 배포물 확인, 숙소 점검, 청소 상태 등)
② 교육생 및 강사 차량 시간 확인 및 인원 확인
③ 입소식 준비(입소식 시나리오, 마이크, 녹음기 등) |
|
|
|
|
|
 |
 |
|
 |
|
교육생이 교육자에 도착하게 되면 우선 교육장으로의 안내가 필요합니다. 준비된 안내문 혹은 담당자의 설명으로 안내하도록 하고, 간결한 협조사항 및 교육 스케쥴을 안내하도록 합니다. |
|
 |
교육생 도착 시 행동 |
|
① 교육장까지 친절한 안내
② 간단한 협조사항 및 스케쥴 안내
③ 인원확인 및 상급자 보고
④ 도착 지연시 수송사항 확인 및 보고
|
|
|
|
|
|
|
 |
 |
|
 |
|
교육생에 대한 안내가 완료되면 교육훈련 실시 전 교육에 대한 목표, 교육 흐름, 교육내용, 협조사항 등의 교육과정을 소개하도록 합니다. |
|
또한 교육기간내 지켜야 할 생활수칙 및 시설사용 등을 안내할 수 있어야합니다. |
|
 |
체크사항 |
|
① 과정 안내 - 과정 목표, 과정 흐름, 교육내용, 협조사항
② 생활 안내
③ 대표 선발
|
|
|
|
|
|
|
 |
 |
|
 |
|
교육훈련은 실질적으로 피훈련자가 훈련을 받고 난 후에 그 효과가 잘 나타날 수 있도록 명료한
내용으로 흥미를 유발해가면서 집중해서 가르쳐야 합니다. |
|
사내교육훈련 |
|
사내교육훈련은 직접 대면하여 대화를 하거나 시범을 보이면서 피훈련자의 능력의 정도에 따라
훈련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사내교육훈련의 몇가지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우수한 사원이 반드시 우수한 교사는 아니다.
② 일과 훈련 두 가지에 철저하지 못한다.
③ 다수의 직원이 일시에 훈련을 할 수 없다.
④ 고도의 전문적 지식을 가르칠 수 없다. |
|
|
사외교육훈련 |
|
사외교육훈련은 직장외 훈련이라고도 하며 직장이 아닌 학교나 제3의 장소에서 해당분야의 전문가나 특정 강사로부터 강의를 받거나 전문 지식을 전수 받는 방법을 말합니다. 사내교육훈련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중소기업의 경우 실시하기가 어렵다.
② 기업가의 비용 부담이 크다. |
|
|
|
|
 |
 |
|
 |
|
교육이 종료될 무렵에는 그 다음을 준비해야 합니다. |
|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동기 부여를 하는 것인데, 교육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감명과 자기계발의 의욕을 북돋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업은 사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향후 개설이 준비되고 있는 교육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
|
교육이 끝나면 반드시 교육 참가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향후 교육방침이나 계획 수립 시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
|
|
 |
 |
|
 |
|
교육훈련과정이 모두 마치게 되면 담당자는 교육과정 및 결과에 대한 보고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
 |
교육결과 보고 방법 |
|
① 설문 취합 및 결과분석
② 교육과정에 사용된 비용 정산
③ 교육과정 수료생 명단 작성
④ 교육진행 시 발생된 여러 문제점들을 기록하고 향후 개선방향을 제시
⑤ 성적 집계
|
|
|
|
|
 |
교육결과보고서 일반적인 구성항목 |
|
① 교육개요
② 교육만족도 분석
③ 교육시 문제점
|
④ 향후 추진방향
⑤ 예산사용 실적
⑥ 수료자 명단 |
|
|
|
|
|
|
 |
 |
|
 |
|
교육훈련의 평가란 교육훈련이 계획대로 실시되었는지 또 실시하고 난 뒤에 그 목적대로 성과가 있었는지 확인 검토하여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
|
다시 말해, 교육훈련을 하는 데에는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에 교육훈련이 실시된 후에는 반드시 그 효과에 대한 평가를 해야 하고 그 평가는 비용면에서 유용한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만약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잘못된 결과도 합리화될 수 있으며, 필요 없는 교육훈련 계획을 세우게 될 수 있으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
|
명확한 평가 기준은 교육훈련의 방향을 제시하고, 그 결과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
☞ |
교육훈련 평가의 목적은
단기적으로는 교육훈련이 달성된 정도를 파악하고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는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기업 전체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