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임장이란
위임장이란 위임자가 선정한 특정인에게 어떠한 직위나, 권력 등을 위임하고자 할 때 작성하는 문서이다. 또 다른 의미는 자신이 직접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의 경우에 대리인을 선정하여 모든 권한을 위임하기도 한다. 위임장의 종류에는 수십 가지가 있으며,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문구를 바꾸어 사용하면 된다. 쉽게 말해 권한을 양도받은 증서라고 생각하면 된다. 위임장은 개별위임장과 포괄위임장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위임장의 용도
위임장은 어떠한 목적으로 작성하느냐에 따라 성격이 달라진다. 대표적으로는 부동산 거래, 등기, 소송, 은행거래, 공사 등에 사용하게 된다. 부동산 매매를 목적으로 위임장을 작성한다고 가정해보면 부동산 매매에 관련하여 법정 대리인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한다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위임장 용도를 따로 작성하게 되면 그 범위 내에서만 효력이 발생하고 다른 범위에서는 효력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잘 판단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다.
혼자서 쉽게 작성하는 위임장
위임장에 기재되는 필수 정보는 제목, 위임인의 인적사항, 수임인의 인적사항, 위임사항, 날짜, 인감날인 등이 반드시 작성되어야 한다.
위임사항은 대리할 내용을 포괄적으로 작성하기보다는 제한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제한적으로 작성해야 한다고 하여 간단하게 적는 것은 아니며, 세부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착오나 분쟁을 막기 위하여 대리의 범위 정도를 구체적으로 잘 나타내어 작성하는 것이 좋다.
필요에 따라 항목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지만 사용하고자 하는 상황에 따라 잘 판단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가장 기본적인 항목들이 빠지게 되면 효력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작성하도록 한다.
위임장작성시 유의사항
다운로드
위임자의 도장 위임장은 위임하고자 하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위임자의 도장 또는 서명이 가장 중요하다. 이 부분이 빠지게 되면, 법적 효력을 잃게 되기 때문에 반드시 작성한 후에는 도장이나 사인을 하도록 한다.
위임자의 도장 위임장을 위임자가 직접 자필로 작성하였더라도 다른 이가 보았을 때 위임자가 직접 작성했는지 안 했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인감증명서를 첨부하는 것이 좋다. 인감증명서는 가까운 동사무소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므로 미리 발급받아 놓는 것이 좋다.
위임자의 도장 일반인 위임장 양식의 경우 포괄적인 용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위임하는 업무의 내용과 범위를 잘 확인하여 작성하는 것이 안전하고 좋은 방법이다.
법률사무소 혜명 이창현 변호사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