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파트너전체보기
상단으로
[재테크 동영상] 당신의 가난을 경영하라 저자 심층인터뷰

 

[저자 심층 인터뷰]

 

`당신의 가난을 경영하라`

 

저자 심층인터뷰

 

 

 

 

 

 

100세 시대, 100년의 가난이 몰려온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가난은 1960년대까지 우리 부모 세대들이 겪었던 가난과는 차원이 다르다. 2008년 세계 금융위기와 더불어 100세 시대가 가져다준 100년의 가난인 것이다.

우리는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돈을 모으기 힘들고, 노후를 보장받지 못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는 우리에게 닥친 가난이 과거의 가난과는 달리 사회구조적인 문제이며 개인의 능력만으로는 극복하기 힘든 문제라는 뜻이기도 하다. 물론 그렇다고 포기해서는 안 된다. 저자는 오히려 가난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경영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우리에게 닥친 이 같은 가난에 대해 세대별로 상세하게 분석한다.

20대는 전 세계 경제위기의 여파로 일자리 자체가 줄어들면서 발생한 청년실업에 시달리고 있다. 안정적인 직장을 얻고자 치열하게 취업 경쟁에 뛰어들고 있지만 극소수만이 그 경쟁에서 승리할 뿐이다.

30대는 간신히 잡은 직장에서 받는 월급에서 이것저것 제하고 나면 저축하기가 쉽지 않다.

40대는 자녀양육비와 교육비로 목돈이 필요하지만 직장에서의 자리가 위태로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진퇴양난에 빠져 있다.

50대는 자녀들의 대학 등록금, 각종 어학연수 비용, 취업 비용, 결혼 비용을 마련하느라 정작 자신의 은퇴자금은 마련할 꿈도 못 꾸고 있다.

60대는 자식들을 뒷바라지하느라 있는 재산을 다 쏟아붓고 변변한 재산 없이 은퇴해, 먹고살기 위해 젊은이들과 시간직ㆍ일용직 일자리를 두고 경쟁을 하고 있다. 이 시대 우리 모두가 처한 가난은 이루 말할 수 없이 각박하고 팍팍하다.

 

이 책은 이전에 겪어보지 못한 가난에 신음하고 있는 개인에게 우리가 겪고 있는 새로운 가난의 실체가 무엇인지, 어떻게 이 가난을 극복해야 하는지 명쾌하게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