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쓰면서 돈을 버는 프로슈머 마케팅
프로슈머 마케팅 = 프로슈머 + 네트워크 마케팅
프로슈머란? 돈을 쓰는 소비활동이 돈을 버는 생산활동의 일부가 되는 독특한 경제활동 즉 예를 들어 지출액의 일정비율을 되돌려 받는 방식의 Ok캐쉬 백이나 여러 포인트 적립 등의 소비를 하는 소비자를 가리켜 프로슈머라고 한다.
네트워크 마케팅이란? 네트워크마케팅의 개념은 [직거래유통]개념이다. 즉 지금까지 자본이 있는 대기업에 의하여 중간유통과정을 거치면서 비싼 가격에 소비자들은 어쩔 수 없이 구매하여 왔으나 이제는 소비자가 같은 시중의 상품을 생산지로부터 직거래로 값싸고 싱싱한 상품을 사용해보고 좋은 느낌을 이웃에게 전달하여 인간관계에 의한 무한연쇄소개판매 방식(어떻게 보면 방식은 다단계와 비슷하다), 즉 2가지(프로슈머 + 네트워크 )가 합치면 프로슈머 마케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