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품의서의 기본적인 항목으로는 기안번호, 기안년월일, 기안책임자, 안건명, 기안취지, 실시방법, 비용, 합의실시기일, 첨부자료, 결재자인 등의 항목란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항목별 작성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분류기호 및 문서번호
문서의 고유번호 또는 문서의 코드를 정하여 체계적으로 문서를 정리하여야 합니다. 이로써 해당문서를 관리하거나 다시 찾을 시에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② 전결의 근거조항
전결의 경우 어느 규정에 위임전결실행기준표가 의거하였는지 명시해 주고 전결자의 성명과 직책을 기재합니다.
③ 기안부서
해당 품의서를 제출하는 부서를 기입합니다.
④ 기안자, 기안일자, 시행일자
해당 품의서의 기안자와 기안일자를 명확히 기입하고 시행일자를 기입합니다.
⑤ 협조부서
부서간에 원활한 업무 협조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업무상 협조가 필요한 부서의 결재를 받습니다.
⑥ 경유, 수신, 참조
경유하는 부서와 수신 및 참조부서가 어느 곳인지 표시하여 줍니다.
⑦ 제목
품의서의 제목은 제목만으로 품의하고자 하는 내용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구체적이면서도 간결하게 정해야 합니다.
⑧ 처리기간
품의서의 처리기간을 명시하여 품의서가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합니다.
⑨ 본문
본문에서는 품의의 목적과 기대되는 효과 등을 일목요연하게 요약하여 기술하고 현재까지의 진행상황과 차후의 진행방향까지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품의서는 단순히 형식상으로 써내는 것이 아니라 상사나 관계부서와의 사전 협의를 통하여 얻은 의견 등도 포함시켜 결재, 승인을 얻을 수 있도록 완벽하게 준비해야 하며 왜 결재를 필요로 하는지 무엇을 승인받고 싶은가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나타내어야 합니다. 품의서 작성에는 비용에 관한 용건이 많으므로 필요로 하는 금액등을 정확하게 조사하여 명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