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교문화 창조를 위한 교교육계획서
-2001학년도-
Ⅰ. 교육계획 수립의 기저
1. 2001 교육부 교육정책 기본 방향 1
2. 새 학교문화 창조의 기본 체계 2
3. 부산 교육의 기본 방향 4
4. 2001 동래 교육의 실천 방향 5
5. 본교 교육 여건 5
가. 학교현황 5
나. 지역사회 특성 7
다. 2001학교 교육계획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10
마. 새 학교 문화창조 중기 계획 12
Ⅱ. 본교 교육의 기본 방향
1. 학교장의 경영관 13
2. 교육목표 및 노력중점 14
3. 2001 본교 노력 중점 실천 목표 및 내용 15
4. 2001 본교의 새 학교 문화 창조 실천 과제 15
5. 특색사업 15
가. 학교도서실(학습정보실)을 활용한 독서 교육 15
나. 원어민을 활용한 의사 소통 능력 신장 17
다. 컴퓨터 교육을 통한 정보 활용 능력 신장 18
6. 교육청 지정 독서교육 중심학교 운영 19
7. 교류를 통한 체험학습 운영 21
Ⅲ. 3대 기본교육 운동 추진 계획
1. 3대 기본 교육 운동 추진 계획 23
2. 3대 기본 교육 운동 실천 계획 25
가. 깨끗하고 정돈된 학교(청결) 29
나. 질서가 확립디 학교(질서)
다. 학력이 향상되는 학교(학력신장)
Ⅳ. 학교 교육 과정
1. 학교 교육 과정의 성격 33
2. 학교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 35
3. 교육과정 편제 및 단위시간 배당 계획 35
4. 창의적 재량 활동 편성·운영(1학년) 36
5. 특별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6. 수업일수 및 시수 확보
7. 연간 수업 및 출석 예정일
Ⅴ. 부서별 업무추진 계획
1. 교무기획부 39
2. 교육과정부<교육연구 업무> 42
3. 생활지도부 44
4. 도덕·상담부<윤리, 진로상담, 환경업무 업무> 47
5. 과학교육부 50
6. 특기적성부<특별활동 및 영어과 업무> 52
7. 예·체능교육부<봉사활동 업무> 53
8. 교육 정보부 56
9. 학년 교육부 58
10. 행정과 업무추진 계획 60
Ⅵ. 학교 교육 평가
1. 교육과정 계획 평가 61
2. 학교과정 운영 평가 63
3. 학교 경영 평가 65
4. 학교 교육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