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 체크리스트
[요약]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 회의 전 준비사항과 회의 진행 시 준수사항 리스트이다.
이와 같은 리스트들을 점검하며, 진행 시 즉흥적이거나 결론 없는 회의를 피할 수 있다.
■ 회의 체크리스트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 회의 전 준비사항과 회의 진행 시 준수사항 리스트이다.
이와 같은 리스트들을 점검하며, 진행 시 즉흥적이거나 결론 없는 회의를 피할 수 있다.
■ 회의 체크리스트 작성스킬

[그림3-7_회의 체크리스트]
01. 회의 체크리스트 필수항목
• 참가자 소속과 이름공지
• 회의 시간 장소기재
• 체크항목 및 점검체크란
02. 회의 체크리스트 항목설명
① 간략한 회의정보
• 부서명, 작성자, 회의 일자, 회의 시간, 회의 주제, 참석자 등 회의기본요소들을 작성한다.
② 회의 전 준비사항
• 회의 전 준비사항에 대한 내용으로 주제선정 및 사전 통보, 회의 자료 준비 등 잊을 수 있는 부분들을 점검함으로써 사전에 빠짐없이 준비할 수 있다.
③ 회의실 점검
• 많은 사람이 놓치기 쉬운 회의실 점검 사항이다. 회의 시작 전 회의에 필요한 프로젝터 빔과 컴퓨터 상태, 좌석 등을 점검하여 회의 시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도록 한다.
■ 회의 체크리스트 활용
회의 체크리스트의 목적은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함이다. 회의진행 전 점검을 하면서 미숙했거나 지켜지지 못한 부분들은 다음 회의를 진행할 때에 유의하도록 한다. 회의를 미리 준비하는 습관은 보다 좋은 회의 문화를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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