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컨텐츠
  비즈폼 비즈폼 비즈컨텐츠 비즈폼 하우라이팅 비즈폼 라이팅클리닉
  비즈폼 계약서작성과 사례
  비즈폼 가압류와 가처분
  비즈폼 소장의 작성과 사례
  비즈폼 비즈니스 법률실무
  비즈폼 채권회수 법률실무
  비즈폼 법률서식 작성/활용
  비즈폼 주식회사 만들기
  비즈폼 하우라이팅
비즈폼 이력서
비즈폼 자기소개서
비즈폼 라이팅클리닉
비즈폼 라이팅 이모저모
  비즈폼 비즈스터디
  비즈폼 쉽게 배우는 회계
  비즈폼 생활법률 사례모음
  비즈폼 연말정산
  비즈폼 세무달력


비즈폼
라이팅클리닉
비즈폼

비즈폼 비즈폼
1. 글쓰기의 첫발 5. 아웃라인과 플롯
2. 글과 행동 6. 리듬과 템포
3. 글감 잡기 7. 자신의 타이틀
4. 테마 선택 8.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다
비즈폼 비즈폼

보기좋은 떡이 맛도 좋다

몇백만원씩 주고 자기소개서를 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상대적으로 열악한 현실에 처한 사람에겐 씁쓸함을 금할 수 없는 일이다.
최근 입시에서 자기소개서가 서류심사에서 중요한 전형자료로 쓰이기 때문이다.
이는 자기소개서마저 대필시키는 풍토까지 확산되고 있다.

학교장 추천서와 함께 수시모집 자기소개서는 교내 활동 상황, 수상 경력 등 7개 항목에 걸쳐 원고지 2∼4장 분량으로 쓰게 돼 있는데 ‘남보다 잘 써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대필과 ‘특별지도’등의 부작용이 빚어지고 있다. 최근 인터넷에는 ‘자기소개서 대필에 100만원
교정에 30만원’ 등 수시모집 응시생을 유혹하는 전문대필가들이 등장했다. 또 강남 일대 학원가에서는 ‘특별지도’라는 명목으로 학생들의 자기소개서를 대신 써주고 있다.
<한국일보>, 이동훈, 2000.8.31

이것이 우리의 교육 현실이다. 얼마 전 만난 현직 국어교사 역시 이제는 돈만 있으면 안되는 것이 없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사실 돈도 빽도 없는 일반인에게 취업초기는 두렵고 떨려서 몇번만 낙방하면 낙심하기 쉬워서 제 풀에 넘어지기 쉽다.
하지만 인생이 걸린 일을 남에 맡긴다는 것은 위험한 일일지 모른다. 그것의 판단은 오직 자기만이 해야 한다.
최고의 자기소개서 쓰기 위해서는 첫 문장이 글의 전부를 좌우한다. 어떻게 여느냐에 따라 그것을 읽는 사람들의 반응이 각기 다르다.
글의 뼈대를 앞에서 세웠다면 이제 글의 옷을 입히는 과정이다. 비주얼한 사이트에는 방문객이 많듯 옷 단장에도 신경써야 한다.

첫 문장은 짧게 쓰라.
처음 여는 문장은 최근 화제나 이슈로서 주위를 환기시키는 것도 좋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짧고 굵게 쓰라.
드라마의 보더라도 5분 안팎에서 그 드라마를 볼 것인지 다른 채널로 돌릴 것인지 판가름된다.
같은 말이라도 표현을 달리하면 그 맛이 다르다. 글도 마찬가지이다.

적절한 수사를 하라.
글은 뜻을 전달하는데 얼마나 적확하게(적절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느냐가 중요하다.
강조는 작가의 뜻을 독자에게 강하게 전달하려고 쓰인다. 일상생활에서도 소리를 높이거나 제스처를 써서 강조하듯글에서도 강조,
대조, 비유 등 수사법을 사용한다. 글이 너무 평면적으로 흐를 때 감초처럼 수사가 들어가야 한다.
나갈 때와 물러날 때를 아는 것, 그것이 바로 자신이 성공하는 길이다.

비즈폼
 
뒤로/위로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3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고객센터휴무안내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