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비즈니스 [이메일 예절] 편

이메일은 발신과 수신 기록을 남길 수 있으며 너무 가볍지도 또 어렵지도 않게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첨부파일까지 주고받을 수 있으니 비즈니스에 정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마트 카드

비즈니스 메일📧에도 매너가 있다 

 

이메일은 많은 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화 통화처럼 여유 없이 답변을 주어야 할 필요 없이 천천히 의견을 전달해도 되며, 발신 수신 기록을 모두 남길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큰 용량의 첨부파일까지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 역시 이메일이 중요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수단임을 뽑을 수 있는 이유가 될 텐데요. 

하지만, 이메일을 주고받을 때에도 기본적인 매너는 지켜주시는 게 좋습니다! 비즈니스 이메일 주고받을 때 어떤 점을 신경 써야 할까요?

제곧내? 내용을 요약한 제목 정하기 📃

 

제곧내는 ‘제목이 곧 내용이다’를 줄인 말로, 원래는 내용을 적기 귀찮은 사람들이 제목만 써놓고 본문엔 ‘제곧내’라고 적는 것을 일컫는데요.

 

‘제곧내’가 본문에 있다면 좋지 않겠지만 제목만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을 알아차릴 수 있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본문 내용을 잘 요약한 제목을 정한다면 상대방이 보다 이해하기 쉬운 비즈니스 메일 작성이 가능합니다.

소속 이름부터 먼저 밝히자 🙋‍♀️

 

메일을 주고받을 때도 먼저 머리말에 본인의 소속과 이름을 밝혀야 합니다.

물론, 처음 소통하면 메일이라면 수신하는 상대방 담당자 소속 이름도 함께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긴급한 사안이나 한참 의견이 오가는 중이 아니라면 상대방에게 부담되지 않을 가벼운 인사말도 함께 전하는 것도 예의를 갖추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단 서명 추가하기 ✍

 

이메일에는 가장 하단 부분에는 ‘서명’이라고 하여 보내는 사람의 명함을 대체할 만한 정보를 넣을 수 있습니다.

 

소속/직급·직책/성명/전화번호/메일주소/ 사업장주소 등 비즈니스에서 상대방에게 필요한 기본적 커뮤니케이션 정보를 알려주는 것인데요.

서명은 본문 가장 하단 부분에 꼭 포함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탈자, 첨부파일 누락 한 번 더 확인하기 🔎

 

내용이 잘못되거나 오탈자가 있는 경우, 첨부파일을 빠트리는 등의 실수는 이메일 작성 시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실수이지만 상대방이 보기에는 프로페셔널 해 보이지 않고 심지어는 잘못된 정보가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 대부분의 메일에는 ‘발신 전 확인’기능이 있어 메일 발송 버튼을 눌렀을 때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꼭 이 기능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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