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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례 서식
사람이 죽으면 그 자손이나 친족 친지가 슬픔 속에서 장례를 치르고 조상의 은덕을
추모하여 젓어으로 기념하는 것이 제사이다. 제례는 복잡한 형식보다 그 마음가짐이 더욱
중요한데도 불구하고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은 현대문물에 의해 조상에 대한 공경심이 희박해진
결과라 할 것이다.
추모의 정을 잊지 못하고 또 생시 봉양이 미진했던 불효의 마음을 사하는 추도의 의식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제례에 필요한 부의, 조의, 지방, 근조, 답례문등의 서식이
제례서식이다. |
▶ 제사의 종류
1. 기제(忌祭)
고인이 돌아가신 날에 해마다 한번씩 지내는 제사다. 예전에는 4대까지 지냈으나 근래에는
가정의례준칙에 의거하여 2개따지 또는 후손이 없는 경우에는 삼촌이내의 존비속에 한하여
지낸다. 제사시간은 원칙은 자시를 기준으로 지냈으나 요즈음은 일몰 후 편한 시간에 지내는
것이 보편화 되어 있다.
2. 사시제 (四時祭)
사시제라 함은 일년에 매 절기마다 4번에 걸쳐 지내는 제사로 매중월(2월, 5월, 8월,
11월) 산순의 정일(丁日)이나 해일(亥日)을 택하여 지낸다. 근래에는 대부분 이 사시제를
지내지 않는다.
3. 차례(茶禮)
1) 연시제 : 보통 설이라 하며 음력 정월 초하루 아침에 드리는 제사로 원래는 4대조까지
였으나 근래는 2대조까지 지내는 가정이 많다. 이날은 메 대신 떡국을 쓴다.
2) 추석절 제사 : 음력 8월 보름에 지내는 제사이다. 봉사대상은 직계조상으로 하고
제수는 햇곡식과 햇과일을 사용한다. 요즈음은 차례가 일년중 가장 큰 민족의 명절로써 민족의
대이동이 일어나며 전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한민족 고유의 풍습이 되어 버렸다.
4. 묘제(墓祭)
시조이하 모든 조상들의 묘소에 가서 지내는 제사로서 율공이이의 격몽요결에는 정월 초하루,
한식, 단오, 추석에 지낸다고 되어있고 사례편람에는 3월 상순에 날을 택하여 지낸다고
하나 요즈음은 일년에 한번 적당한 날을 정하여 산소에 찾아가 문중 모두가 지낸다.
5. 한식성묘(寒食)
24절기 중 청명 다음날로 동짓날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이다. 묘역을 살펴보고 사초를
한다. 사초를 할 경우에는 꼭 제사를 지내야 한다. 한식이라 함은 비바람이 심하여 불을
때지 못하고 찬음식을 먹었다는 풍속에서 비롯되었다. |
▶ 제사 진행 순서
1. 강신(降神)
강신이란 신위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한다는 뜻이다.
강신은 제주 이하 모든 참사자가 차례대로 선 뒤 제주가 신위 앞에 나아가 꿇어 앉아
분향하고 동집사가 술을 따라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잔을 받아서 모사(茅沙) 그릇에
세 번 나누어 붓고 빈잔을 집사에게 다시 돌려 주고 일어나서 두 번 절한다 그런데
향을 피움은 위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요 술을 따르는 것은 아래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다.
2. 참신(參神)
강신을 마친 후 제주 이하 모든 참사자가 신위를 향하여 함께 남자 제관은 두 번 절하고
여자 제관은 네 번 절한다. 신주(神主)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하고 지방(紙榜)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한다.
3. 초헌(初獻)
제주가 윈위 앞에 나아가 꿇어 앉으면 서집사가 제상의 고위 앞에 있는 잔반을 제주에게
집어주고 동집사가 잔에 술을 가득 붓는다. 제주는 술이 담긴 이 잔반을 받들어 집사를
주어 고위에게 올린다. 비위에게도 이와 같은 절차로 잔에 술을 부어 올린다. 약간
뒤로 물러 나와 꿇어 앉았다가 독축후에 재배한다.
4. 독축(讀祝)
독축이란 축문을 읽는 것을 말한다. 축문을 초헌이 끝난 다음 제주 이하 모든 제관이
꿇어 앉고 제주의 좌측에 축관이 꿀어 앉아서 읽는다. 이 축문을 읽을 때는 엄숙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목청을 가다듬어 천천히 그리고 크게 읽어야 한다. 축문을
다 읽고 나면 초헌관만 일어나 두 번 절한다.
5. 아헌(亞獻)
아헌이란 둘째 번 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아헌은 주부가 집사의 도움을 받아서 초헌과
같이 잔을 올리고 4배를 하는 것이 원칙이나 주부가 올리기 어려울 때는 제주의 다음
가는 근친자가 초헌과 같이 올리고 재배를 한다. 다만 축문은 읽지 않는다.
6. 종헌(終獻)
종헌이란 마지막 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주인 다음가는 근친자가 초헌과 같이 잔을
올리고 재배한다.
7. 첨작(添酌)
유식이라고도 하는데 이 유식은 주인이나 축관이 신위 앞에 나아가 꿇어 앉은 뒤, 서집사가
술잔에 내려 주인이나 축관에게 주면 주인이나 축관은 술잔을 받아쥐고 있으면 종헌자가
두릴 때는 채우지 않은 잔에 동집사가 세 번으로 나누어 첨작하면 주인이나 축관이 잔을
집사에게 주면 집사는 술잔을 받아 제자리에 올린다음 주인이나 축관이 두 번 절한다.
8. 계반(啓飯) 삽시정저(揷匙正著)
계반은 메, 면, 뚜껑을 열고 삽시정저란 메(밥)에 숟가락을 꽂고(숟가락 바닥이 동쪽으로
가게 하여 꽂음) 저를 고른다. 가문에 따라 개반을 초헌 때 하는 경우도 있고 또
저를 시접에 바르게 하는 경우도 있고 저를 적에 올리는 가문도 있다.
9. 합문(闔門)
합문이란 참사자 일동이 방에서 나와 문을 닫는 것을 말하는데 , 대청일 경우에는 뜰아래로
내려와 조용히 3,4분간 기다린다. 그러나 단간방이나 부득이 한 경우에는 제자리에
조용히 엎드려 부복하다가 축관이 세 번 기침하면 모두 일어선다.
10. 개문(開門)
개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한다. 축관이 기침을 세반하고 문을 열고 들어간다. 대청일
경우에는 대청으로 올라간다. 합문하지 않았으면 계문 철자는 생략된다.
11. 헌다(獻茶)
숭늉을 갱과 바꾸어 올리고 메를 조금씩 세 번떠서 말아놓고 정저 한다. 이 때 절를
편에 올리는 가문도 있다. 참사자 일동이 2,3분간 궁극하고 있다가 축관이 큰 기침을
하면 참사자들은 평신한다.
12. 철시복반(撤試復飯)
제주는 서쪽을 향하고 축관이 동쪽을 향해서 이성(利成)을 고한 다음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고 메 그릇에 뚜껑을 덮는다. 이성을 고하지 않는 가문도 있다.
13. 사신(辭神)
참사자 중 남제관은 두 번 절하고 여제관은 네 번 절하고 난 후 신주를 모셨으면 신주를
사당으로 모시고 지방일 때는 축과 함께 불사른다.
14. 철상(澈床)
철상이란 모든 제수를 물리는 것으로 제수는 뒤에서부터 거둔다.
15. 음복(飮福)
음복이란 조상께서 주시는 복된 음식이란 뜻으로 제사가 끝나면 참사자와 가족이 모여서
제수와 제주를 나누어 먹는다. 또한 음식을 친족과 이웃에 나누어 주기도 하고 이웃
어른을 모셔다가 대접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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