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서작성의 일반사항
항목구분
문서의 내용을 둘 이상의 항목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다음 구분에 의하여 표시하여야
하며 기안문 작성시 하나의 항목만 있을 경우에는 항목구분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번호를
기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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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항 목 부 호 |
첫 째 항목
둘 째 항목
셋 째 항목
넷 째 항목
다섯째 항목
여섯째 항목
일곱째 항목
여덟째 항목 |
1., 2., 3., 4. ‥‥‥‥‥‥‥‥‥‥‥
가., 나., 다., 라. ‥‥‥‥‥‥‥‥‥
(1), (2), (3), (4) ‥‥‥‥‥‥‥‥‥
(가), (나), (다), (라) ‥‥‥‥‥‥‥
1), 2), 3), 4) ‥‥‥‥‥‥‥‥‥‥
가), 나), 다), 라) ‥‥‥‥‥‥‥‥
①, ②, ③, ④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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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항목, 넷째 항목, 여섯째·여덟째 항목의 경우에는 하., (하), 하), 이상 더
계속되는 때에는 거., (거), 거), , 너., (너), 너), ...로 이어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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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지의 기본규격
용지의 규격은 문서의 작성·처리·보관·보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사항 중의 하나이다.
문서의 규격을 표준화 함으로써 문서의 작성·편철·보관·보존이 용이하다.
문서의 작성에 쓰이는 용지의 크기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로 210㎜,
세로297㎜로 한다.
종전 : (16절지) 190㎜×268㎜
현행 : A4 210㎜×297㎜(한국 공업 규격A4)
단, 특수 규격은 별도 |
용지의 규격 (단위 : ㎜)
A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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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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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0
A1
A2
A3
A4
A5
A6
A7
A8
A9
A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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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1×1,189
594×841
420×594
297×420
210×297
148×210
105×148
74×105
52×74
32×52
26×37 |
B0
B1
B2
B3
B4
B5
B6
B7
B8
B9
B10 |
1,030×1,456
728×1,030
515×728
364×515
257×364
182×254
128×182
91×128
64×91
45×64
32×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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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문서 작성법
일반적인 문서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에 맞춰서 쓰는것이 기본입니다.
비즈니스 문서의 경우에는 각종 서식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나오지만, 이경우에도 기본적인
원칙에서 몇가지의 추가만으로 훌륭한 서식이 만들어질수 있습니다.
When(언제)
문서의 작성일자
Where(어디서)
문서의 사실과 관련된 장소, 문서를 작성한 부서 혹은 장소
What(무엇을)
문서의 핵심부분으로 사실의 대상
Who(누가)
일반적으로 작성인이나, 상품과 기계 등에도 해당됨
Whom(누구에게)
문서의 수취인, 영향을 미치는 범위
Why(왜)
이유나 원인으로 결론의 근거가 되는 요소
How(어떻게)
하나의 사항에 대한 전후 진행 상황을 설명
How much(얼마나)
경비, 예산, 가격 등
How long(얼마동안)
실행에 소요되는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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