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안서의 목적
제안서는 고객사의 제안 요청서를 근간으로 전문업체에서 작성하는 것으로 조직구조, 자원
및 제반환경을 적절히 조화시켜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주요
취지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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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서가 가질 수 있는 기본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 대화용 도구로서 작성
- 사용자들을 고려하여 이해가 용이하도록 기술
- 논리적인 순서에 의해 정연하게 서술
- 실제 업무수행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작성
- 관련 정보에 대한 정확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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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안서의 구성요소 |
■ 개요
- 제안의 목적과 배경
- 추진 전략
- 전문업체 입장에서 본 기대효과 |
■ 회사소개
- 회사연혁 및 경영실태
- 인원현황 |
*주요 프로젝트 수행실적
*유사분야에서의 프로젝트 경험
*협력업체 및 기술제휴 관계 |
■ 아웃소싱 서비스
- 고객의 정보시스템 분석
- 서비스 범위 및 수준 |
■ 제안내용
- 기술분야 |
*제안된 서비스의 특성 및 기대효과
*서비스 제공 전략 및 방안
*시스템 구성 및 기능
*시스템 분야별 기능 설명
*품질관리 및 변경관리
*향후 발전 방향 |
- 관리분야 |
*업무 수행 방안 및 일정
*업무 수행 조직 및 인력 구성
*아웃소싱 방법론 및 툴
*서비스 관리 및 환경 조성 계획
*보안 관리 대책
*문서화 및 보고 방법
*아웃소싱 수행 절차 및 내역 |
- 지원분야 |
*인력의 이전 규모 및 방법
*자산의 이전 규모 및 방법
*교육 훈련 지원계획
*기술 이전 계획
*가격분야
*추진 일정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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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안서 작성의 일반원칙 |
1) 사용자와의 대화용 도구라는 사실을 인식한다.
2) 지나친 기술적 언급은 피하고 판독이 쉽도록 작성한다.
3) 논리적 순서에 의거하여 정연하게 작성한다.
4) 타 업체와의 부적절한 비교나 감정의 개입은 자제한다.
5) 제안요청서에 제시된 작성기준 준수 여부 검토한다. (평가기준이 제시된 경우
평가기준을 중심으로)
6) 관련 있는 정보는 적극적으로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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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안서 작성시 고려요소 |
1) 외부의 시장환경과 사회적인 요소
2) 내부의 체제와 의사소통의 효과성 측면
3) 경영 관리적인 측면에서 성공과 실패요인의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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