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미의 문서서식 Q&A biz contents
현재위치비즈컨텐츠 > 포미의 문서서식 Q&A
문서서식Q&A
문서서식에 관한 알찬정보 비즈폼 문서도우미 포미가 알려드립니다
문서서식Q&A 문서서식Q&A
[공문.기안]공문이나 기안문에서 별첨과 첨부는 같은 의미인가요? 어떻게 다르지요?

우선 두 단어의 사전상의 의미는

 

별첨(別添) : 서류 따위를 따로 붙임.

첨부(添附) : 덧붙임.


위에서도 보듯이 두 단어의 의미가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별첨과 첨부를 조금 다르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첨부의 경우 해당 문서와 함께 제출할때 즉, 서류의 뒤에 붙이든 다른 용지에 따로 써서 붙이든 문서와 떨어지지 않고 같이 제출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이에 반해 별첨은 첨부하기는 하되, 본 서류 뒤에 붙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용지에다 따로 쓴 것을 말합니다. 즉, 해당 문서와 연결되어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별도로 묶음을 만들어 같이 제출하는 것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별첨은 첨부의 한 형식입니다.

근래는 이 같은 단어들 보다 붙임이라는 우리말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각종 공문샘플 보기

 

각종 기안문 양식 보기

 
목록가기
  뒤로 위로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고객센터휴무안내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