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고서의 작성
조사보고서는 읽는 대상에 따라 보고서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겠지만, 현학적인 표현을 지양하고 쉽고 간결하게 작성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독자의 눈높이에 맞는 보고서가 작성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가급적 다음과 같은 원칙하에 작성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① 보고서는 용도를 파악하여 읽는 사람이 누군가에 따라 내용과 형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고서를 받는 사람이 학술 연구자인지, 공무원인지, 언론사 보도자료인지에
따라 달리 작성되어야 할 것입니다.
② 보고서에 그래프 등을 넣어 조사결과를 입체적으로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③ 현학적일 수 있는 통계분석기법을 앞세우기 보다, 통계분석을 통한 조사결과의 파악이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감안합니다.
④ 조사설계의 내용, 예를 들면 Sample수, 표본추출방법, 조사방법, 조사기간 등과 분석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합니다.
2. 보고서의 내용
① 표지
표지는 보고서의 얼굴과 같은 것으로 조사명, 보고서 제출일, 조사기관 등을 표시하면 됩니다.
② 목차
목차는 조사의 내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주요 내용을 표기하고, 도표와 그림(그래프)가 있을 경우, <표 목차>, <그림 목차> 등을 따로 작성합니다. 목차의 순서나 틀은 보고서 작성자가 1. - 1) - (1), 1장 - 1절 - 1 등의 순을 구분하도록 합니다.
③ 조사의 개요
조사의 착수이전에 설계된 조사설계의 내용을 기술하는 부분으로 조사목적, 조사대상, 조사방법, Sample 수, 표본추출방법, 조사기간 및 조사시간대, 표본오차, 조사내용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
④ 조사결과 요약
조사결과의 내용을 간략하게 기술하여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⑤ 조사결과(본론)
조사를 통해 파악된 내용이나 특이성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응답자의 성별, 연령별, 학력별, 소득별 등에 따라 조사결과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도 기술합니다.
⑥ 결론 및 제언
조사결과를 해석하여 조사책임자 및 담당자들의 전문적인 식견을 바탕으로 개선할 사항이나 방향성을 언급합니다.
⑦ 부록
조사에 활용된 설문지(조사표)와 응답자의 성별, 연령별, 학력별, 소득별 등과 같은 교차분석(Cross-Tab)결과표를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여 별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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