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가 계산(原價計算)
원가란, 생산현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최초 제조 경비를 말하며 주로 제품 한개의 값인 단가
(單價)로 표시한다.
플라스틱 성형공장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 대부분이 발주업체인 모(母)회사로부터 금형
을 넘겨받아 협력업체(외주업체)에서 제품생산 및 가공을 하여 다시 모(母)회사인 발주업체로
납품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원가(단가)구성 요인(사출견적서 구성 요소)
1) 가공비(加工費)
임가공비라고도 하며 여기에는 1차 가공비와 2차 가공비가 있다. 1차 가공비란 사출성형 가공비
를 말하며, 금형을 성형기에 부착시켜 제품을 생산하는 데 따른 소요비용을 의미한다.
소요비용 내역으로는 사출기 가동시 필요한 전력(전기세), 인건비, 금형 및 기계냉각에 따른 물세
(수도세) 등이 있다.
2차 가공비는 후가공비라고도 하며, 1차 가공(사출성형)에서 생산된 제품을 다시 인쇄한다거나
스프레이(Spray)하는 등 발주업체에서 요구하는 조건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소요경비
(2차 가공비, 후가공비)를 말한다.
2) 재료비(材料費)
제품 생산(성형 가공)을 하는 데 소요되는 원료의 값을 말한다. 주원재료비인 플라스틱 수지의 값
과 부원재료비인 사출성형에 따른 부대비용(마스터 배치, 안료의 값 등)이 있다.
3) 일반 관리비(一般 管理費)
플라스틱 재료를 사용하여 사출성형기에서 생산된 제품의 후가공(2차가공) 종료까지 업무를 효율
적으로 관장하는 데 따른 일반적 관리비용을 말한다. 일반관리비 산출은 {(1)가공비+(2)재료비}×
10%로 책정한다.
4) 포장비(包裝費)
제품포장에 따라 소요되는 비용을 말한다.
박스(Box)를 사용하여 포장할 경우 재활용이 불가능한 박스는 포장비를 청구해야 되고, 제품포장
시 제품끼리 부딪침을 방지하기 위해 패드(Pad)를 깔면 패드비가 추가로 소요된다.
5) 운반비(運搬費)
물류비용, 즉 제품납품에 따른 수송비용(운송비용)을 말한다. 차량 임률과 기사임률 그리고 운반시간 등이 있다.
6) 이윤(利潤)
{⑴가공비+⑶일반관리비}×10% 를 적용시킨다.
7) 견적가(見積價)-총단가
1)∼6)까지를 더한 값이다. 유의할 점은, 위의 1)∼6)까지는 제품 한 개의 값(각각의 단가)에 대한
설명이고, 7)의 ′총단가′는 각자 산출된 개별 단가를 모두 합하여 나온 실질적인 단가(견적가)이다.
8) 결정가(決定價)-네고, NEGO
발주업체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한(승인한) 금액을 말한다.
보통 ′네고가′(NEGO價)라고 하는데 협력업체에서 제출한 사출견적서의 ′견적가′를 검토하여 적
절치 못하다고 판단되면 상호협의(발주·협력업체 간)하여 조정할 수 있고, 수개의 협력회사로부터
경쟁적으로 견적서를 일괄 제출받아 그 중에서 좋은 조건(낮은 단가)의 회사를 물색하려 한다면
발주업체의 임의적 판단에 의해 결정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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