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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좋은 사업계획서의 조건은 어떤것이 있나요?

첫째, 사업계획서만 읽으면 누구나 창업자가 하고자 하는 사업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창업하고자 하는 사업의 아이템과 경영진, 인력수급계획, 설비투자계획, 생산계획, 판매계획, 조직운영계획, 자금조달계획, 사업추진일정, 이익계획등 을 빠짐없이 기술해 통상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업계 종사자는 누구나 그 내용을 머리에 그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구체적이기 위해서는 먼저 기존에 나와 있는 정보를 충분히 수집해 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 업계의 시장점유율이나 판세, 선행기술 수준, 경영진의 프로필, 창업자금의 동원능력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특히 수치나 그래프로 보여줄 수 있다면 신뢰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관련 증빙자료가 있다면 첨부합니다. 그러나 구체적이어야 한다고 해서 계획서가 지나치게 방대해지는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너무 긴 계획서는 오히려 전하고자 하는 핵심을 놓칠 수 있고, 작성자가 중요한 내용과 그렇지 못한 내용을 구분하지 못한다는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사업의 내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좋은 사업계획서는 A4 용지로 20~30페이지 안팎이면 충분합니다. 만약 더 상세한 내용을 기술할 필요성이 있다면 사업계획서의 말미에 부록으로 첨부해 참고 자료로 활용토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둘째, 실현 가능한 계획을 담아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란 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지침서요, 가이드라인입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가 지나치게 교과서적이거나 비현실적이어서는 곤란합니다. 일단 사업이 시작되면 사업계획서 대로 운영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현실에 맞게 설계돼야 합니다.

 

머릿속에서 맴도는 사업계획은 아무리 뛰어나도 지면으로 옮기다보면 새로운 문제점이 발견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창업자는 이런 문제점을 전문가와 상의해 수정·보완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흔히 창업자가 범하는 실수 중의 하나는 지나치게 사업적 성공을 낙관하는 것입니다. 물론 창업자는 성공에 대한 강한 확신과 신념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근거가 부족한 낙관론은 현실의 장벽을 뚫을 수 없습니다. 창업투자회사의 평가위원들은 관련 업종의 전문가 그룹입니다. 그들은 공허한 낙관론에 쉽게 넘어가지 않습니다.

 

사업의 세계는 현실 위에 띄워진 섬입니다. 때로는 태풍이 밀려오기도 하고, 지루한 장마가 계속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는 이런 태풍과 장마마저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셋째, 차별화 전략의 수립의 필요합니다.

 

벤처마케팅이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대기업이 뛰어들기 어려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입니다.

벤처자금을 활용한다 해도 자금력이 10~30억원의 규모를 넘어서기 어렵고, 첨단기술을 확보했다고 하더라도 대기업의 연구인력과의 경쟁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벤처기업의 사업계획서는 그들만의 독특한 첨단기술과 조직력 그리고 불굴의 도전정신이 깃들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특히 대기업이 할 수 없는 사업 아이템으로 무장해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창업투자회사는 적은 투자로도 단기에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업종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 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벤처창업이란 작지만 아름다운 신화를 일구는 기업입니다.

 

넷째, 창업의 목적이 개인적인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임을 입증해야 합니다.

 

뛰어난 아이템과 풍부한 자금을 갖고도 실패하는 창업자들의 공통점은 대부분 사사로운 개인적 이익에만 집착하거나 독단에 빠지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사업의 세계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비즈니스란 없습니다. 하나를 주고 하나를 받는 것이 사업의 세계입니다. 따라서 창업자는 공생의 정신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기술력을 갖고 있어도 신뢰감을 주지 못 하면 자금주도 떠나고 직원도 떨어져 나갑니다.

거대한 재벌기업이 무너지는 것은 무능한 경영인의 독단과 개인적 이기주의가 근원입니다. 문어발식 사업확장과 친족경영에 매달리다 보니 기업이부실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벤처캐피털 역시 이런 창업자를 좋아할 리 없습니다. 기업경영이란 개 인적 발전과 함께 경영활동을 통해 사회에 봉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창업자는 자신이 설립한 기업이라 하더라도 공기로 생각하는 정신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머리가 뛰어나도 개인적 이익의 추구와 독단에 빠지면 구멍가게 이상의 사업은 어려울 것입니다.

 

사업계획서 샘플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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