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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고과표] 인사고과란 정확히 무슨 뜻이며, 인사고과표의 양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 인사고과란?

 

인사고과라 함은 기업 인적자원의 능력·성과를 측정하는 제도통틀어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는, 조직원에 대한 객관적이고 냉철한 평가를 통하여 인사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업무수행의 능력을 개발하는데 취지를 둔 다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인사고과는 해당 기업이 속하는 업종에 따라 평가방법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경영자의 경영철학에 따라서도 측정기준이 다양합니다.

 

인사고과는 크게 직능급업무급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업무급은 업무의 성과를 측정하여 이를 급여 등의 인사고과에 반영하는 방법으로 활용되므로 그 평가에 대한 객관성의 확보가 중요합니다. 평가의 형태에는 다면평가, 상하평가 등의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직능급은 회사에서 사전에 각각의 직급에 따른 일정한 필요 능력을 설정해 두고 그 능력을 이수한 사람에게 그에 상응한 인사고과를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직능급은 업무급에 비해 객관적인 처리가 비교적 쉬운 편이나 업무급의 평가는 조직원 개개인의 세부적인 평가를 하다보니 사람의 일인지라 다소 반발이 있기 마련이므로 최대한 불만사항이 적게 발생되도록 합리적인 타당성을 겸비한 객관적 기준에 따라 인사고과의 평가가 이뤄져야 합니다.

 

그럼,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인사고과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인사고과표(일반용)

▲ 업무지식,창의력,적극성,대인관계,업무속도등의 평가기준으로 인사고과성적을

   평가하실 때 유용한 양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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