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고객에게 꿈을 갖게 하는 기획제안서 작성
기획제안서는 드라마로 치면 시나리오이다.
따라서 기획제안서에는 꿈이나 즐거움 등 고객의 흥미를 끌 만한 것이 담겨져 있어야
하고, 스토리가 단순하고 명쾌해야 한다.
즉 금전적으로 이익을 얻느냐의 여부가 큰 문제이지만,그 이전에 고객에게 꿈을 갖게
하는 것도 기획제안서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
상품기획을 위해서 시장조사가 중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고객에 대한 히어링이 기획제안
서를 작성하는 이상으로 중요하다.
그리고 기획제안을 하기 전에 담당자가 고객의 요망사항을 끌어내어 정리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2.경로 차트 작성
고객에게 기획제안서를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기획제안서 전체가 어떤 흐름으로
되어 있고, 어떤 절차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명확히 이해 할 수 있는 경로 차트를 작성한다.
경로 차트 작성시 포인트는 주가 되눈는 경로는 원칙적으로 위에서 아래로,좌에서 우로의
흐름으로 묘사하고, 강조하고자 하는 경로의 화살표를 트고 굵게 하는 것이다.
3.그래프화
수치적인 것,특히 비율이나 경향(증감율 변화의 흐름)을 설명하는 경우에는 고객이 이해
하기 쉽도록 가능한 그래프화하기 바란다.
그래프에도 여러 종류가 있으므로 어떤 그래프가 가장 설명하기 쉬운 것인가를 항상 생각
해 두어야 한다.
4.그림이나 도표를 사용하여 표현방법 고안
수치나 방법 등은 가능한 시각적으로 표현하자. 특히 수치가 많은 것이나 방법이 뒤얽혀
있는 것, 기능이 복잡한 것을 설명할 때는 그림이나 도표로 치환될 수 없는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외국인에게 프리젠테이션하는 경우에는 지적수준이 낮은 것으로 간주될 수도 있으
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5.신문이나 잡지의 사진 사용
그림이나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이미지는 다른 실제 시설에서 이미지가 맞는 것이 있을
경우, 그 사진 등을 사용하여 공통의 이미지를 갖도록 하면 좋다. 잡지의 그라비어
(gravure)나 사진집 등을 평상시부터 수집해 두는 것이다. 또한 사회현상이나 신산업
등의 뉴스 기사도 오려내어 보관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면 그 현상 자체가 현실인
만큼 설득력이 있다.
6.각 항목의 포인트는 3가지로 집약
각 항목의 포인트는 3가지로 좁히기 바란다. 기획제안서를 보는 측도 1가지 일에 대해서
한번에 기억할 수있는 것은 3가지로, 그 이상이 되면 기억이 엷어지므로 너무 많은 특징
을 설명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할 수 없다. 왕관 속의 3개의 진주보다 모래사장 위의
3개의 진주 쪽이 훨씬 아름답다는 비유거 기획제안서에도 해당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7.각 항목의 끝에는"정리"
기획제안서에서 자주 눈에 띄는 것은 "조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이렇습니다"
라는 식으로,"결국 그래서 무엇인가"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애매한 채로 "이번에 이러한
제안을 했습니다" 라고 결과만이 제시된다.
한국인은 detail이 뛰어난 데 반에 summary가 약하다고 한다. 조사 자료가 많은데 비해
그에 대한 정리가 약한 것이다.
그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각 항목의 끝에 "정리"를 반드시 쓰도록 한다. "정리" 만을 통독
하고 전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기획제안서를 정리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다.
8.여백의 필요
문자가 꽉 채워진 10페이지보다 각 페이지가 깔끔하게 정돈되고 여백도 충분히 있는 30페
이지 쪽이 인상이 좋다.
따라서 항목이 바뀔 때마다 여백이 있었다 해도 페이지를 바꿔주기 바란다.
기획제안서를 제출하는 단계는 실행서가 아니므로 변경이나 부가해야할 요소가 여전히
많다. 자칫하면 제안자측의 생각이 중심이 되어 사업자측의 생각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수가 있다.
그런 점에서 여백을 만들어 사업자측의 생각을 부가할 수 있도록 하는 편이 좋다.
9.쉬운 표현 사용
기획내용에 따라 다르겠지만,하나를 설명하기 위해서 딱딱한 문장은 되도록 피하기
바란다. 왜냐하면 기획제안의 단계에서는 읽는 사람에게 기획내용을 이해시키는 것보다
우선 이미지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획제안한 건축물레 대해서도 이미지상 포착하기 쉬운 표현을 쓰는 것이 좋다.
10.이미지의 통일
기획제안서는 일반적으로 수십 페이지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 경우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이 이미지 통일이다. 각 포인트에 대해서 다양하게 고안
하여 작성했더라도 전체적으로 봤을 때,통일된 이미지로 만들어져 있지 않다면 효과는
반감되어 버린다.
우선 layout을 통일하는 것이다. 심볼 마크나 아름답게 디자인된 서체로 번호를 매기는
것도 효과적이다.
즉 기획제안서를 쭉 넘겨봤을 때, 전체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것터럼 보이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함으로써 보기 쉽고 읽기 쉬운, 즉 이해되기 쉬우면서 이미지화되어 인상에
남는 기획제안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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