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온라인 마케팅 초보라면?

하나씩 알아가면 됩니다!

이제 갓 입문한 초보 마케터는 물론,

스타트업 등 직접 마케팅을 도맡아하시는 대표님들께서 사용하면 정말 유용한 온라인 마케팅 툴을 추천드립니다! 

스마트 카드

오늘날 마케팅이라는 분야는 기업 활동에서는 필수적인 분야가 되었습니다.

생산·판매·매출부터 광고·홍보·브랜딩까지 고객과의 모든 접점에는 마케팅 요소가 존재할 수 있고, 

우리는 기업의 모든 의도 속에 마케팅 요소가 들어간다고 이해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마케터를 도와줄 유용한 마케팅 툴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애널리틱스

 

애널리틱스(analytics)는 말 그대로 우리 기업의 성과와 마케팅 성과를 분석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온라인으로 판매/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사업이라면 애널리틱스 환경은 웹사이트 구축과 더불어 기본 중의 기본으로 여겨집니다.

 

우리 사이트에 하루에 몇 명의 고객이 방문하는지, 그중 얼마나 회원가입을 하고 최종적으로 제품/서비스의 구매로 이어지는 고객은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구체적인 다음 마케팅 방향과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또, 이런 전략 수립으로 실행된 마케팅 액션이 실제로 효과적이었는지 판단하기 위해서 기준이 되는 기본적 지표들을 확인할 수 있어 애널리틱스 구축은 필수적입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4(GA4) 바로가기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GA)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검색 유저를 가진 구글 검색 엔진과 범용성 좋은 구글 광고와의 연계뿐만 아니라 무료로 애널리틱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에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는 기존의 정식 명칭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에서 기능이 개선된 [구글 애널리틱스 4(GA4)]를 선보여 서비스 중이며 기존 UA는 데이터 지원 종료 예정이라 마케터 분들이라면 새로운 GA4에 대한 공부가 필수입니다.

 

사실 해외 사이트인 구글의 UI를 다소 불편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GA4는 태그를 기반으로 구성되기에 이 부분이 공부하고 이해할 때 어려울 수 있습니다.

GA4 스크립트 설치 👩‍🏫

 

GA4를 이용해 웹사이트의 지표들을 사용하려면 웹사이트를 구축한 개발자의 도움을 통해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해야 합니다. 더불어 회원가입 / 장바구니 추가 / 결제와 같은 고객 액션을 정확히 추적하려면 각각의 코드들을 알맞은 페이지에 넣어줘야 합니다.

 

스크립트 설치 가이드 👉


📌 네이버 애널리틱스 바로가기

네이버에서도 애널리틱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UI 구성을 보면 조금 오래된 시스템이지 않나 생각할 수 있는데요. 기능이나 분석 수준이 다소 단순해 좋게 말하면 초보자들도 쉽게 알아볼 수 있지만 디테일하고 깊은 분석을 하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히, 애널리틱스 기능이 광고 시스템에 종속된 느낌이 들어 네이버 광고 이용자분들이 부수적으로 확인하는 툴 같은 느낌을 주는데요. 어쨌든 별개로 사용은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상공인 분들이 손쉽게 대략적인 애널리틱스 환경을 구축하고 익히기엔 나쁘지 않습니다. 네이버 광고 시스템을 활용하시는 분이라면 프리미엄 로그를 통해 광고 계정과 연동,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PERT TIP

이 외에도 전문 개발업체에서 고안한 기업용 솔루션을 도입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우리 기업에 딱맞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나 그 만큼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2️⃣ 키워드 도구

 

고객들은 키워드에 반응합니다. 고객들은 광고에서 특정한 문구나 단어를 뜻하는 키워드에 이끌려 클릭하게 되며, 온라인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할 때도 특정한 키워드를 입력해 본인이 찾고자 하는 결과를 찾아내는데요. 때문에 마케팅을 위해서는 키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어떤 키워드를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지, 어떤 키워드에 더욱 좋은 반응을 보이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끊임없이 키워드를 확인하고 또 우리에게 맞는 새로운 키워드를 계속 찾아내야 하는데요. 이때,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면 쉽게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찾는지, 어떤 키워드가 우리에게 효과적일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2-1 키워드 트렌드

 

 📌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바로가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검색어 트렌드 서비스는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검색되는 키워드에 대한 대체적인 검색량 수준과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검색어 트렌드는 상대 비교에 특화가 되어있는데요. 키워드의 절대적인 검색량에 대한 수치는 정확히 확인이 어렵지만 여러 키워드 중 최선의 키워드를 선택하기 위한 상대 비교를 할 때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키워드를 입력한 뒤 기간/검색기기 등에 대한 설정을 한 뒤 조회를 해보면 상대비교 그래프로 쉽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22년 11월 카타르 월드컵 기간에 축구 키워드의 조회가 월등히 높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이런식으로 해당 키워드와 이슈와의 시기성 등의 연관성도 지어볼 수 있습니다.


📌 구글 트렌드 바로가기

사실 구글과 네이버는 서로서로 유사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도 트렌드라는 이름의 키워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해당 키워드의 비교에 용이하며 실시간 인기 검색 키워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바로가기

카카오 역시 데이터 트렌드라는 이름으로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사용방법 역시 비슷하며 구글이나 네이버의 트렌드 서비스와 비슷하며 구글, 네이버, 카카오 모두 자신들의 검색엔진 검색 결과 기반으로 데이터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 점도 참고해서 봐주셔야 합니다.

 

 

 

 

2-2 키워드 도구

 

 📌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해당 기능은 네이버 광고 계정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으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와 연간성이 있는 키워드를 리스트업 해주면서 해당 키워드의 월간 검색수와 평균 클릭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계정 내에 있는 기능인만큼 키워드 도구에서 검색한 키워드를 바로 검색광고 캠페인에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검색광고가 처음이라 아직 충분한 키워드를 갖추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면 키워드 도구를 활용해 새로운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은 물론 광고 캠페인까지 바로 적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구글 키워드 플래너

물론, 이런 기능이 네이버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에서는 키워드 플래너라는 이름으로 비슷한 키워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기능은 새 키워드 찾기특정 키워드의 검색량/실적 예상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새 키워드 찾기는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그 키워드를 기반으로 확장할 수 있는 검색어를 찾아주며, 특정 키워드의 검색량 예상 실적 확인은 단순히 키워드만 입력해 주면 예상실적 확인이 가능합니다.


📌 카카오 키워드 플래너

카카오도 키워드 광고 계정 내 광고자산 관리 메뉴에서 키워드 플래너라는 항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카카오 광고 실적을 기반으로 한 키워드 도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3️⃣ 블로그

 

블로그는 개인이 일상을 표현하는 좋은 수단이지만 그와 동시에 블로그가 가져다주는 마케팅 효과는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키워드 검색과 검색 결과 노출을 기반으로 지역마케팅은 물론, 디테일한 후기를 전하는 콘텐츠 생성부터 바이럴 효과도 확인할 수 있으며 기업에서는 브랜딩과 소통, 정보 전달을 통한 유입 목적으로 개별 블로그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바로가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블로그/포스트 분석 서비스로 로그인 후 페이지를 보면 나의 블로그/포스트의 현재 실시간 유입 검색어와 인기 게시물 등에 대한 정보와 다양한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블로그마켓 연동된 계정의 경우 마켓과 관련된 지표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차트 바로가기

내 블로그는 몇 등일까?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한 번쯤 궁금할만한 부분인데요. 블로그차트에서는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뒤 블로그 순위, 카테고리별 순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블로그 검색 노출, 게시글 분석과 같은 서비스도 제공하지만 유료로 제공되기에 이 부분은 정말 필요한 서비스인지 한 번 더 확인이 필요합니다. 

 

 

📌 whereispost 바로가기

마찬가지로 블로그 지수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로 노출 중인 블로그 순위와 해당 블로그들의 간략한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키워드와 관련한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는데요.

키워드 생성기나 문장 형태소를 분석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를 판단해 주는 서비스도 있으니 재미로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blogutil24 바로가기

블로그의 검색 누락은 해당 블로그가 좋지 않은, 흔히 말하는 저품질의 블로그가 되었다는 뜻이 될 수 있는데요.

물론, 내 포스팅이 검색되지 않는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나 해당 사이트를 통해 누락을 확인한 뒤 문제 있는 포스팅에 조치를 취하거나 이후 포스팅 방식을 개선해 봐야 합니다.

 

4️⃣ 시밀러웹 바로가기

 

우리 사이트의 지표들을 확인하는 것 외에도 당연히 경쟁사나 다른 사이트와 비교를 하면서 우리의 위치나 성과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밀러웹에서는 우리 웹사이트가 다른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 사이트와의 트래픽 등을 대략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 사이트의 방문자 수가 너무 작은 수치라면 조회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교하는 사이트들의 글로벌 순위 및 국가 순위는 몇 위인지, 월간 방문자 수는 어느 정도 규모인지, 들어오는 방문자들의 연령이나 성별은 어떻게 되는지, 국가별 방문 트래픽이나 유입 채널들도 함께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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