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 버전] 경력증명서
작성 및 관련 영어 표현!
영문 재직증명서와 달리 영문 경력증명서는 어디에 사용되는지, 구성 항목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경력증명서와 관련된 유용한 영어 표현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해 봤습니다.
1. 영문 경력증명서란? 👀
영문 경력증명서란 지금까지 근무한 경험을 증명하기 위해 영문으로 기록된 문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경력증명서를 영어로 하면 Certificate of Career 또는 Career Certificate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정해진 양식이 있는 건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인적 사항(Personal Information), 경력 사항(Details on career), 회사정보와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1️⃣ 이직할 때의 영문 경력증명서
외국계 기업이나 해외로 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커버레터(cover letter), 이력서(resume), 그 외에 경력증명서도 함께 준비해두시면 좋은데요.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커버레터(cover letter)와 이력서(resume)를 보고 경력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경력증명서를 요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전에 근무한 회사에 요청해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고 영문으로 제출합니다.
또는 이전 직장 상사나 회사에 바로 부탁해서 경력증명서를 이메일로 받는 방법도 있는데요. 그러면 이전 직장의 상사가 언제부터 언제까지 근무했는지 경력을 적어주고 상사에 따라서는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이었는지에 대한 평가까지 적어주기 때문에 이직할 때 상당히 매력적인 경력증명서가 될 수도 있습니다.
2️⃣ 비자 발급받을 때의 영문 경력증명서
이처럼 영문 경력증명서는 외국계 기업이나 해외로 이직할 때 필요한 서류이며, 비자를 발급할 때도 필요한 서류로 쓰입니다. 이때 영주권 신청하거나 취업 관련 비자를 신청할 때 경력증명서에 구체적인 업무의 내용을 대해 작성해야 하는데요. 이는 영주권 신청하는 나라마다 상이하다는 점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반면에 호주나 미국 취업 관련 비자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경력 사항이 취업 비자와 관련성이 있는지를 심사하기 위해 경력증명서에 어떤 업무를 담당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3️⃣ 영문 경력증명서 양식
영문 경력증명서는 앞서말씀 드렸다시피 정해진 양식이 없는데요. 경력을 증명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이전에 근무한 회사명 또는 부서명, 그리고 경력 기간을 요약해서 기재할 수도 있으며, 담당한 업무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기재할 수도 있습니다.
💡 참고사항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때 발급은 받은 원본에 회사직인이 찍혀있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번역본에 회사직인을 받는 것이 원칙에 위배되고 문제 되는 건 아닙니다. 회사직인의 기준은 원본에만 찍혀있으면 된다는 점입니다.
2. 경력증명서 항목 영어로 🔎
경력증명서 항목은 크게 인적 사항, 경력 사항, 회사 정보로 구성돼 있는데요. 인적 사항에는 이름, 생년월일 또는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을, 경력 사항에는 입사일, 퇴사 일을 적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회사 정보란에는 회사 주소, 회사명, 대표자 이름을 기재하면 됩니다.
1. Personal Information (인적 사항)
- Full Name (이름)
- Date of Birth (생년월일)
- Resident ID (주민등록번호)
- Present Address/Address (주소)
- Department (부서명)
- Job Title (직함)
2. Details on career (경력 사항)
- Entry Date (입사일)
- Leaving Date (퇴사일)
3. 회사 정보
- Address (회사 주소)
- Company Name (회사명)
- Rep.Director(대표자 이름)
경력증명서는 각 회사마다 양식이 다르기 때문에 재직하고 있는 회사에서 쓰고 있는 양식이 있다면 그 양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기본 항목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작성해도 되는데요. 인적 사항, 경력 사항, 회사 정보와 같은 기본적인 항목 이외에 본인이 맡았던 업무 내용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기재해도 무방하답니다.
영문 경력증명서에 발급 용도라는 항목이 포함된 양식도 볼 수 있는데요. 발급 용도라고 하면 이직의 경우에는 이직이라고 작성하시면 되고, 비자 용도면 비자 발급이라고 기재하시면 됩니다.
✔️ 참고로, 이직을 영어로 할 때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한국어로는 이직이라고 하면 되지만 영어로 표현할 때는 각 표현마다 뉘앙스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기왕 쓰는 거 정확한 표현을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첫 번째 이직 표현은 career move인데요. 이 표현은 회사 내에서 다른 부서로 이동할 때 쓸 수 있는 표현입니다. 두 번째로는 job switch가 있는데요. 이 표현은 다른 회사로 이직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답니다. 마지막 표현은 career change가 있습니다. 이 표현은 완전히 다른 분야로 이동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동사를 써서 swich jobs 또는 move to another company라고 쓸 수도 있답니다.
📌 이직 영어로
1. career move
2. job switch
3. career change
5. 부서명 영어로 🔡
외국계 기업이나 해외 기업으로 이직하거나 비자 발급할 때 필요한 서류가 바로 경력증명서인데요. 경력증명서를 작성할 때 근무한 부서명을 적어야 하는 항목에서 영어로 뭐라고 적어야 할지 고민이 되실 텐데요. 그래서 부서명과 관련된 영어 표현을 마지막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영어로 부서명을 적을 때는 부서 이름, 즉 부서명을 적은 다음 Department 또는 Team을 붙인답니다. 또는 Department를 줄여서 Dept.라고 쓰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경영지원부서를 영어로 한다면 Manganement Support Department, Manganement Support Dep., Manganement Support Team. 이렇게 세 가지로 표현할 수 있답니다.
📌 부서명 관련 영어 표현
▪ 기획 Planning
▪ 기술지원 Techinal Support
▪ 경영지원 Management Support
▪ 구매 Purchasing
▪ 고객관리 Customer Management
▪ 개발연구 Research & Development
▪ 마케팅 Marketing
▪ 디자인 Design
▪ 물류/유통 Logistics
▪ 법무 Law
▪ 생산관리 Production Control
▪ 영업 Sales
▪ 영업지원 Sales Support
▪ 인사 Human Resources(HR) / Personnel
▪ 재무 Finance
▪ 총무 General Affairs
▪ 품질관리 Quality control
▪ 홍보 Public Relations
▪ 회계 accounting
▪ 해외사업 Overseas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