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근로자의 기본 권리인 연차휴가!

연차도 이월이 가능할까요?

일정 기간 근로한 근로자에게 휴식의 기회를 유급으로 제공하는 연차휴가!

근로자가 법적으로 보호받는 기본적인 휴식권인 연차휴가도 남으면 이월이 가능할까요?

스마트 카드

2년마다 1개씩 늘어나는 연차휴가!

만약 올해에 다 못쓰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근속연수가 늘어날수록 늘어가는 연차!! 이러한 연차는 최소 1년을 초과하는 계속 근로연수 2년마다 1일을 가산하여 연차를 주어야 하며, 최대 25일로 제한을 두고 있죠.

 

하지만 이러한 연차휴가를 올해 다 사용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


연차휴가의 경우 사업장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부여되는 연차의 개수나 미사용 시 지급하는 수당과 관련된 부분은 법에서 정하고 있지만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노사합의에 따라 운영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원칙적으로 연차를 다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근로기준법에 따라 미사용한 개수는 연차 수당으로 지급받으면 됩니다!
하지만 근로자와 회사 간의 동의가 있는 경우, 금전적인 보상 대신 남은 연차 일수를 내년으로 이월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는 노사 간의 합의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며, 해당 내용을 종이 서류로 작성해서 구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노동자에게 연차 이월을 강제할 수는 없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연차 미사용 시 처리 방법

 

1. 연차수당 지급

2. 연차 이월 (노사 간 합의 필요)

3. 연차 사용 촉진제도 시행 시 보상의무 없음 (노사 간 합의 시 이월 가능)


경리 업무 담당자님들 모이세요! 

이제 연차 누적관리 프로그램도 비즈폼과 함께 하자구요!😉

매년 연차수당으로 지급하지 않고  연차를 이월하여 관리하시는 분들❗❗ 기존 비즈폼의 연차 프로그램으로는 관리하기가 어려우셨죠?

연차를 매년 정산하지 않고 이월하여 누적 개수를 관리하는 경리업무 담당자님들을 위해 새롭게 업데이트된 “연차 누적 관리 프로그램!” 추천드릴게요!

 

회계연도 기준, 입사일자 기준 2가지로 나누어져 있어 회사의 연차 계산 방법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차 누적관리 프로그램 사용방법 어렵지 않아요! 간단하게 입력하고 버튼만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 [사원목록] 시트설명

 

사원목록을 입력합니다.

이 시트에 사원의 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연차입력], [정산입력]시트에서 성명 선택 시 나머지 정보들이 자동으로 추출됩니다.

💡 [연차입력], [정산입력] 시트설명

 

연차 내역과 정산내역을 각각 입력합니다. 성명을 선택하면 사원의 정보가 자동으로 추출되며, 연차 내역 및 정산내역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정산내역]의 경우 정산 일수 및 정산금액을 입력하면 연차 정산서에 반영됩니다.

💡 [월별사용대장], [일별사용대장] 시트설명

 

연도 및 월을 선택하여 [월별사용대장]과 [일별 사용대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원별로 기준에 따른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연차사용내역서] 시트설명

 

시작일, 종료일과 사원명을 입력 후 추출하기를 클릭하면 해당 사원의 연차 사용 내역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및 출력하기를 통해 인쇄를 할 수 있으며, 파일생성을 통해 다른 파일로 저장 및 메일 발송이 가능합니다.

💡 [연차정산서] 시트설명

 

연차 정산 기준 일자를 기준으로 연차정산서(연차수당)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연차입력, 정산입력 시트에서 입력한 내용이 반영되어 자동으로 추출됩니다. 미리보기 및 출력하기를 통해 인쇄를 할 수 있으며, 파일생성을 통해 다른 파일로 저장 및 메일 발송이 가능합니다. 

EXPERT TIP!! 💡  이월된 연차를 합의한 기간까지 쓰지 않아 소멸된 경우 관리하는 꿀 팁!

 

이월된 연차를 합의한 기간까지 쓰지 않아 소멸된 경우!! [정산입력]시트에 소멸된 개수를 정산 개수 란에 입력해 주고 정산금액을 입력하지 않게 되면 간단하게 소멸내역을 입력 및 반영할 수 있습니다! 정산금액을 입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연차가 소멸 했음을 한눈에 봐도 알 수 있겠죠?


수기로 작성해서 보관해야 하는 연차휴가 이월 사용 동의서,

비즈폼에서 다운로드하세요!🙋‍♀️

남은 잔여 연차를 이월하기 위해서는 해당 내용을 노사 간 합의했다는 내용이 적힌 종이 서류를 보관해야 합니다. 아래의 서식을 사용하여 미리 서명을 받아 놓는다면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없겠죠? 

👉 비즈폼 서식 추천 3

[연차휴가 이월 사용 동의서]

 

근로자와 회사 간의 동의가 있는 경우, 금전적인 보상 대신 남은 연차 일수를 내년으로 이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연차휴가 이월 사용 동의서]를 통해 노사 간 합의 내용을 정리하고, 종이 서류로 작성해서 보관해 두어야 합니다!

최근 본 콘텐츠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