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차트 디자인은
데이터의 가시성을 높여줍니다.
상황에 맞게 디자인된 차트는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차트를 보더라도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면 해당 차트는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죠?😯
클릭 몇 번으로 만들 수 있는 깔끔하고 예쁜 차트! 손쉽게 따라 해보세요!😊
엑셀은 데이터 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빠른 자료 분석 및 정리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차트를 꾸미는 과정에서도 빠르게 수정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간단하게 차트를 수정하는 방법부터 더욱 효과적으로 꾸밀 수 있는 방법까지, 지금 바로 알아보러 가볼까요?
1️⃣ 차트 컬러 한 번에 변경하기💚(색상형 / 단색형)
차트에 표시되는 데이터가 많을 때 선이나 막대의 컬러를 하나씩 클릭해서 변경하기는 어렵죠. 또한 내가 변경한 그래프의 컬러 조합이 오히려 데이터의 가시성을 떨어트릴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차트 디자인 [색 변경]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래프를 선택한 후 ✅ [메뉴] → [차트 디자인] → [색 변경]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색상형과 단색형이 있으며, 원하는 컬러 스타일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차트가 변경되며, 단색형의 경우 하나의 색상으로 밝기를 조절하여 여러 색 조합을 만들어주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차트에서 여러 색상을 사용하거나 단 색을 사용하는 것에서의 정답은 없습니다🙌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면 되지만 너무 많은 컬러🌈를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1개의 차트 안에서는 1~2개 정도의 강조색만 사용하는 것이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더욱 가시성을 높여줍니다.😉
2️⃣ 차트 요소 추가, 삭제, 변경을 통한 차트 꾸미기💜
엑셀에서 생성되는 기본차트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차트 항목만 표시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차트 항목이 추가로 필요하거나 혹은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죠🤷♀️? 필요하지 않는 부분은 과감하게 없애 주고, 필요한 요소라도 위치를 조금씩 변경해 준다면 훨씬 보기 좋은 차트로 바뀌게 됩니다.
위의 그래프와 같이 제목의 폰트 조절, 범례 위치 변경, 데이터 레이블 추가, 강조하려는 차트 부분 포인트 컬러 사용하기 등의 효과만으로도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훨씬 편안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차트 요소의 배치는 요소 선택 후 드래그하여 이동하거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으며,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요소 추가/삭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
✅ 범례 위치 변경 방법 : 범례 클릭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범례 서식]에서 [범례 위치]를 원하는 위치 (위, 아래, 오른쪽, 왼쪽, 오른쪽 위)로 선택
✅ 데이터 레이블 추가 방법 : 데이터 레이블을 추가하고자 하는 차트 영역 선택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데이터 레이블 추가] 클릭
✅ 차트 컬러 변경 방법 : 차트 컬러를 변경하고자 하는 차트 영역 선택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채우기]의 컬러 변경
3️⃣ 차트 간격 조절하기 🧡
막대그래프의 막대 간격을 조정하여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그래프를 조금만 클릭하면 더 눈에 쉽게 파악되고 분석할 수 있는 가독성 높은 그래프로 만들 수 있습니다!
엑셀 차트 안에 있는 그래프를 더블클릭하면 [데이터 요소 서식]이 나옵니다. 이때 그래프 모양을 클릭하게 되면 계열 옵션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나오는 계열 겹치기, 간격 너비를 이용해서 차트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차트 계열 간의 간격이 너무 붙거나, 너무 떨어져 있으면 구분이 잘 가지 않거나 가독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계열 겹치기와 간격 너비, 어떻게 조절하면 되나요?
✅ 계열 겹치기
- (-)100% ~ 100%까지 선택 가능
- (-)100%에 가까울수록 레이블끼리 거리가 멀어짐
- 100%에 가까울수록 레이블끼리 거리가 가까워져서 겹치게 됨
✅ 간격 너비
- 0% ~ 500%까지 선택 가능
- 0%에 가까울수록 계열 간 간격이 없어짐 (막대의 굵기가 굵어짐)
- 500%에 가까울수록 계열 간 간격이 넓어짐 (막대의 굵기가 얇아짐)
분기별 KPI 분석표 엑셀 데이터 서식입니다. 작성자, 전년도 해당분기 수익, 고객 수, 당해연도 해당분기 수익, 고객 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서식 하단에 적용되어 있는 [수익과 목표수익], [고객당 유치비용, 고객당 수익] 그래프의 간격을 계열 겹치기, 간격 너비를 사용하여 적절하게 조절해 보세요!
4️⃣ 차트 선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선 차트도 계열별로 컬러가 다르게 설정되어 데이터를 분석하기 편하도록 추출됩니다. 하지만 특정한 계열의 값을 더 눈에 띄게 만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선의 두께와 컬러 등을 조정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생성된 차트에서 ✅선의 두께와 컬러를 바꾸고 싶은 선을 클릭한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데이터 계열 서식] 클릭 → 채우기 및 선 → 색, 너비, 대시 종류 등을 활용하여 원하는 선의 형태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선 두께]의 경우 너무 두껍게 설정하게 되면 데이터의 추세를 파악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1~3 사이의 값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 컬러]는 강조하고 싶은 선을 클릭한 후 색상을 변경해 줍니다. 강조하고자 하는 데이터는 선명한 컬러로, 나머지는 선명도가 조금 낮은 컬러로 설정하게 되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어떠한 데이터를 강조하고 싶어 하는지 파악하기 쉽습니다!
또한 [대시 종류]를 변경하여 선 차트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대시 종류에는 실선을 포함하여 둥근 점선, 사각 점선, 파선 등 8종류가 있습니다. 대시 종류를 변경하는 이유는 만약 흑백으로 자료를 인쇄해야 하는 경우 모든 선의 모양이 동일하다면 해당 선이 어떤 데이터를 나타내는지 구별하기 어렵죠? 이때 선의 모양을 다르게 적용해 주면 흑백으로 출력하더라도 해당 데이터가 어떤 값을 의미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분기별 손익분석표입니다. 작성자, 매출액, 매출원가, 매출이익, 판관비, 영업이익, 영업외수익, 영업외비용, 법인세차감전순이익, 법인세, 당기순이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매출 영업이익률, 매출 순이익률을 비교하는 선 차트의 형태를 변경해 보며 선 차트 꾸미는 방법을 익혀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