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N년차 직장인에게

필요한 증명서

N년차 직장인이라면 그동안 어떤 일을 해왔으며, 

어떤 성과를 냈는지 등과 같이 자신의 경력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겠죠.

그렇다면 자신의 경력을 작성할 때 필요한 경력증명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원하는 기업에 지원할 때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준비합니다. 입사 후 경력이 쌓이고 이직을 준비할 때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이외에 경력증명서를 준비합니다. 경력이 없는 신입은 자신의 역량을 자기소개서에 어필하지만 경력자의 경우에는 자신의 경력을 경력증명서에 어필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경력자의 경우에는 경력증명서가 곧 자기소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동안 어떤 일을 얼마나 해왔으며, 일을 하면서 어떤 성과를 냈는지 등을 객관적으로 말해주는 것이 경력증명서이기 때문입니다.

1️⃣ 경력증명서란? 💡

 

국어사전에 따르면 경력증명서란 해당 분야에 대하여 경력이 있음을 증명하는 문서라고 정의되어 있는데요. 이때 경력이란 직업 또는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말합니다. 단순히 일을 한 경험을 일컫는 게 아니라 일을 한 경험을 통해 일에 대한 전문성, 그동안 수행한 업무의 과정과 결과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경력증명서의 뜻을 다시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력증명서란 자신의 경력 사항을 증명할 때 회사에서 발급해주는 문서이자 자신의 경력 사항을 증명해주는 문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는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 요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혹은 퇴직한 후 근무했던 회사에 요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한 후라도 종전 회사에 경력증명서를 요청하면 그 회사는 경력증명서를 발급해 주어야 합니다. 이는 근로기준법 제39조 사용증명서에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후라도 사용기간, 업무 종류, 지위와 임금, 그 밖에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하면 사실대로 적은 증명서를 즉시 내주어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N년차 경력자의 경우 다른 회사로 이직할 때 경력증명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데요. 이직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자신의 경력을 정리할 목적으로 경력증명서를 작성해봐도 된답니다. N년차 동안 어떤 일을 담당해왔는지, 어떤 프로젝트를 담당한 경험이 있는지, 어떤 성과가 있는지 등을 생각해보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서 한 번 돌아보는 거죠.🤗

💡 경력증명서는

① 회사에 요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② 이직할 때 필요한 서류 중 하나입니다. 

③ 재직 중일 때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경력증명서에는 어떤 항목이?

 

경력증명서에는 기본적으로 인적사항과 경력사항이 들어가는데요. 편의상 ‘인적사항과 경력사항이라는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각 카테고리에 각 항목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인적사항에는 이름, 생년월일, 주소를, 경력사항에는 근무기간, 부서, 직급, 담당업무 등을 기재하는 항목이 있답니다.

 

경력증명서는 딱 정해진 양식이 없기 때문에 경력사항에 회사 정보가 포함되기도 합니다. 회사 정보가 포함된다면 회사명, 주소, 대표자를 기재하는 항목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경력사항에 퇴직사유와 발급용도 항목을 포함하는 경력증명서 양식도 있답니다.

 

반면에 경력증명서에 경력사항에 퇴직사유와 발급용도를 다 포함하지 않고 경력사항, 퇴직사유, 발급용도로 분류하여 구성된 양식도 있는데요. 그러면 경력증명서에 인적사항, 인적사항, 경력사항, 퇴직사유, 발급용도라는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는 편의상 '인적사항'과 '경력사항'이라는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양식에 따라 퇴직사유와 발급용도가 추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경력증명서 구성

① 인적사항

▪이름

 생년월일

 주소

 

② 경력사항

▪ 회사정보

▪ 근무기간

▪ 부서

▪ 직급

▪ 담당업무

 

 퇴직사유

 

④ 발급용도

3️⃣ 경력증명서 작성 Tip


경력증명서는 사실을 바탕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자신의 경력을 포장하기 위해 거짓으로 작성해서는 안 됩니다. 경력사항의 근무기간에 언제부터 언제까지 근무했는지 날짜를 정확하게 기재합니다. 또한, 근무기간만 적고 끝나는 게 아니라 근무 기간을 2년, 3년 등과 같이 표기합니다. 

 

근무한 기간 동안 맡은 업무에 대해서 ‘키워드 형식으로 기재합니다. 예를 들어, 담당업무에 '콘텐츠 제작'이라고 적었다면 이에 대한 세부적인 키워드도 함께 적을 수도 있답니다. 

 

경력증명서는 회사에 요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다고 앞서 말씀드렸는데요. 이때 회사 정보, 대표자의 이름, 회사 직인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히 회사 직인이 찍혀 있지 않으면 공적인 문서로 인정받기 힘들답니다. 그래서 자신의 경력을 입증받기 위해서 경력증명서에 반드시 회사 직인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답니다.

 

마지막으로 경력증명서의 인적사항에 이름, 생년월일, 주소를 각각 기재하고, 경력사항에는 근무기간, 부서, 직급, 담당업무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퇴직사유 항목이 있다면 개인적인 사유로 인한 퇴사, 학업, 이직 등과 같은 사유를 작성하면 됩니다.

4️⃣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경력증명서 발급방법은 회사에 요청해서 발급받는 게 가장 좋습니다. 현재 재직 중이라면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 요청해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죠. 퇴직한 이후라도 이전에 근무한 회사에 요청하면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답니다.

 

그 외 방법으로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가입 증명서를 발급받거나,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에서 4대보험 가입 증명서를 발급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용보험을 통해서도 증명서를 받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경력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검색하면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법은 직장에 근무한 이력이 있다는 사실은 증명되지만 어떤 일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경력증명서로 완전히 대체될 수 없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5️⃣ 경력증명서 양식

 

경력증명서 양식은 카테고리에 따라 양식이 조금씩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력증명서 양식과 카테고리 구성이 조금씩 다른 경력증명서 양식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영문 경력증명서 양식도 첨부해두었습니다.


경력증명서 양식 ①

경력증명서 양식 

경력증명서 

영문 경력증명서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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