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럽게 전하게 되는
부고 시 알림말, 장례 후 인사말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부고를 알리거나 조문객으로 위로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부고 시 어떻게 알려야 하는지, 장례 후 조문객에게 어떤 인사말은 어떻게 건네야 하는지 알아보세요!
부고 소식이 생겼다면?
부고란 사람의 죽음을 알리기 위해 송신하는 글을 뜻합니다. 고인의 가까운 친인척과 유가족의 지인, 회사 등에 부고를 전달합니다. 이를 전달받은 직장에서는 부고장을 게시판에 올리며 부조금과 근조화환을 보내고 함께 참석하여 위로를 하기도 합니다. 지인들이나 주변에 부고장을 보내지 않으면 실례를 범하는 것이므로 부고를 전달하는 것이 옳습니다.
부고장,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부고장은 부고사실을 통보하고 지인이나 직장 동료들에게 정보를 알리기 위함입니다. 갑작스런 죽음이나 이미 알고있던 상황이었어도 정작 받아들이기에는 힘이 드는 시간이고 슬픔에 잠겨 있을 상황이라 경황이 없습니다.
고인에 대한 장일, 장지 등이 결정이 된 후 작성이 이루어지는데요. 부고장에는 고인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작성을 하여 기재하여야 합니다.
부고장 글 성격은 다소 무거운 글이기 때문에 단조롭고 어두운 글자로 ① 부고인이 누구인지 ② 직원과의 관계 ③ 조문하는 빈소의 장소 등의 정보를 담아 내용이 한눈에 전달되도록 작성하고, 문자를 보내거나 게시판에 알립니다.
서술하듯 길게 작성하지 않아야 하며 작성에 필요한 내용만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부고장은 당사자가 직접 올리는 경우도 있지만 가까운 동료가 부고장을 전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부고장 구성항목]
◾ 소속
◾ 사원명
◾ 고인과의 관계
◾ 부고일
◾ 빈소
◾ 발인일
◾ 장지
◾ 부고장 작성일
장례 후 인사말
장례가 끝난 후 마음을 전한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해야 합니다. 고인과 가족들의 슬픔을 위로해 준 조문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는 것이 예의에 맞는 행동입니다.
1. 문자나 이메일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조문객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하는데 간단한 인사말과 함께 장례식 참석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 됩니다.
2. 전화
직접 목소리를 통해 조문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으므로 더욱 진심 어린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3. 감사장 발송
감사장을 만들어 조문객들에게 발송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감사장에는 장례식 참석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함께 앞으로의 인연에 대한 기원 등을 담을 수 있습니다.
조문 감사글 예시
바쁘신 와중에도 저희 가족을 위해 조문을 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슬픈 시간을 겪으면서도 여러분들의 따뜻한 말 한마디의 위로는 저희 가족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아버지의 떠남으로 인한 슬픔을 함께 나누고, 조문을 와주신 분들이 주신 힘으로 이별의 아픔을 극복하며, 아버지를 평화롭고 아름다운 곳으로 보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 아버지께서도 여러분들의 마음에 감동하고 고맙게 여기실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찾아와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겠습니다.
- OOOO팀 OOO 직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