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리 회계 부서에 

필요한 서식 종류 모음

기업은 경리 회계부, 기획부, 영업부 등과 같이 다양한 부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물론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부서에 소속된 구성원(직원)의 수가 다르고, 부서에서 각 팀별로 나누어 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부서별로 담당 업무가 다른 것처럼 부서에 따라 사용하는 서식도 다를 텐데요. 먼저, 회사에 어떤 부서가 있으며 그 부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고, 경리 회계부서의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주요 서식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 회사 부서 종류

 

회사에 따라 부서 종류와 부서 명칭은 조금씩 다르지만 회사의 주요 부서의 기반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예컨대, 창업을 하고 법인 기업을 운영하려면 기획부, 인사 관리부, 경리 회계부, 영업부, 마케팅부 등과 같은 부서가 필요하답니다. 여기서 회사의 규모와 재정에 따라 주요 부서를 기반으로 하여 부서에 여러 팀으로 나누어 구성하거나, 주요 부서 종류에 미치지 못하는 기업도 있을 수 있죠.

💡 회사 부서 종류

① 기획부

② 인사관리부

③ 경리 회계부

④ 총무부

⑤ 영업부 (국내, 해외)

⑥ 마케팅부 등등

⌨️ 경리 회계 부서의 업무

 

경리 회계 부서의 경우 회사의 자금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는데요. 회사의 자금을 관리한다는 것은 회사의 입출금을 관리한다는 말입니다. 즉, 회사의 수입과 지출 비용을 관리함으로써 회사의 재정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겁니다.

이렇듯 회사의 수입과 지출 비용을 관리하는 것이 곧 회사의 재정을 관리하는 것이며, 회사의 재정은 곧 경영실적과 연관돼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회사의 재정과 자금 상황이 어떠한지 확인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경리 회계부서는 회사에서 어떤 사업을 확장하거나 투자를 유치할 때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경리 회계부서는 회사의 자금 관리 업무 이외에 재무 관리, 예산 관리, 비용 및 회계 관리, 급여 관리 등과 같은 업무도 담당하고 있답니다.

💡 경리 회계부서의 주요 업무

 

1️⃣ 회사의 자금 관리

■ 입출금 관리, 재정 관리

■ 경영실적 기록 

 

2️⃣ 재무 관리

■ 재무 거래 기록

■ 재무보고서 작성

 

3️⃣ 예산 관리

 

4️⃣ 비용 및 회계 관리

 

5️⃣ 급여 관리

📄 경리 회계 부서에 필요한 문서 서식

 

2️⃣ 재무 관리,  3️⃣ 예산 관리,  4️⃣ 비용 및 회계 관리, 5️⃣ 급여 관리 카테고리로 나누어 각 카테고리에 필요한 서식을 소개해 드릴텐데요. 먼저, 2️⃣ 재무 관리 업무에 필요한 서식으로는 ① 대차대조표,  대차대조표 보고식, 

③ 현금흐름표, ④ 손익계산서와 같은 서식이 있답니다.

 

 대차대조표 서식은 과목, 당기 금액, 전기 금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과목은 크게 유동자산, 고정자산, 유동부채, 고정부채, 자본금, 이익잉여금과 같은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는데요. 각 카테고리에 해당되는 항목도 추가되어 있으며, 항목별로 당기 금액과 전기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첫 번째 대차대조표 서식은 1p부터 3p로 구성되어 있지만 ② 두 번째 대차대조표는 1p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첫 번째 서식과 가장 큰 차이점은 주주총회나 결산 보고서 제출할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서식입니다.

대차대조표 서식

대차대조표 (보고식) 서식

다음으로  현금흐름표 서식은 기업의 현금 현황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자료로 활용되는데요.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현금의 증가/감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되는 항목에 당기 금액과 전기 금액을 기입하면 됩니다. 

 

④ 손익계산서를 통해 기업의 이익과 손실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이익과 손실을 파악하기 위해 매출액,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판매비와 관리비, 영업이익, 영업 외 수익 등과 같은 과목으로 분류되어 있답니다. 

현금흐름표 서식

 손익계산서 서식

3️⃣ 예산 관련 서식으로는 예산계획서, 예산실적보고서, 부서별 예산 편성 내역과 같은 서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예산계획서 서식은 사업에 따른 예산을 얼마나 집행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담은 문서인데요. 이 예산계획서 서식의 경우 사업(프로젝트)과 분기에 따라 예산을 계획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답니다.

두 번째로 예산실적보고서는 크게 작성자와 예산실적 내역서로 구분되는데요. 예산실적 내역서의 경우 부서, 분류, 변동비, 한계이익, 직접 손익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세 번째로 부서별 예산 편성 내역 서식은 부서별로 편성된 예산을 기입할 수 있으며, 이전 예산 금액과 비교할 수도 있답니다.

 

부서별 예산 편성 내역 서식은 해당 분기, 예산 지급일, 기간을 기재하고, 편성 내역도 구체적으로 기재할 수 있게끔 부서명, 이전 예산, 편성 예산, 증감률 등과 같은 항목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4️⃣ 비용 및 회계 관련 서식으로는 지출결의서, 매입매출장, 매입매출 통합 관리 서식이 있는데요.

 

첫 번째로 지출결의서란 지출이 예상되는 비용을 기재하여 상부에 승인을 요청할 때 사용하는 문서로서 지출 내역에 대한 세부적인 내역을 기재할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답니다.

두 번째로 매입매출장 서식은 공급자 또는 구입자, 품명, 거래 내용, 매입액, 매출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거래 내용은 수량과 단가를, 매입액과 매출액에는 금액과 세액을 각각 기입함으로써 매입과 매출에 대한 금액을 관리할 수 있답니다.

세 번째로 매입매출 통합관리 프로그램은 거래처 관리는 물론 매입지급내역과 매출수금내역을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엑셀 서석입니다. 또한, 거래처원장, 총계정원장, 거래처 현황 시트와 함께 사용방법도 포함되어 있답니다.

경리 회계 부서는 예산 수립 업무, 비용 및 회계 담당 업무 이외에 급여 관리 업무도 있는데요. 5️⃣ 급여 관리할 때 필요한 엑셀 서식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급여 계산할 때 필요한 서식으로는 급여 계산을 포함한 급여관리 엑셀 프로그램과 일용직 급여관리 엑셀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첫 번째 급여관리 엑셀 프로그램은 직원별로 기본급, 수당, 식대에 대한 금액을 시트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공제내역 금액이 계산되며 실수령액까지 자동으로 계산되는 급여관리 프로그램입니다.

 

두 번째로 일용직 급여관리 엑셀 프로그램은 회사정보, 일용직 근로자명부, 출근기록, 일용직 노무비지급명세서,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 시트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급여관리 엑셀 프로그램

일용직 급여관리 엑셀 프로그램

마지막으로 세무 관련 서식은 세금계산서 발행 요청서와 세금계산서 누적관리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첫 번째로 세금계산서 발행 요청서 서식은 편의상 작성자와 발행 요청 내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발행 요청 내역은 업체명과 발행 요청 내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문한 품목, 규격, 수량, 단가, 공급가액, 세액 등과 같은 항목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두 번째로 세금계산서 누적관리 프로그램은 거래내역을 바탕으로 세금계산서로 자동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발행 일자, 공급자, 공급 받는 자, 품목, 공급가액, 세액 등과 같이 발행 내역을 관리할 수 있는 엑셀 시트도 있답니다. 그 외에 거래처 관리, 품목 관리, 거래 내역 관리 기능도 있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요청서

세금계산서 누적관리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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