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비즈니스 [전화예절] 편

전화 통화로 이루어지는 비즈니스는 사무실 안과 밖 어디서든 가능하며,

바로바로 용건을 전달하고 피드백 받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비즈니스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카드

여보세요가 아닌, 소속과 이름을 밝히는 게 우선인 통화 📞

 

요즘은 콜 포비아(Call Phobia)라고 하여 스마트폰에 익숙한 이들은 전화 통화보다는 문자나 메신저 등 텍스트를 통한 소통을 선호하며 전화 통화를 어색해하고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전화 통화는 가장 기본적인 비즈니스의 형태인 만큼 업무상 필요한 상황이 생기기 마련이고, 이에 따라 통화하는 것에 익숙해지고 그에 따른 전화예절을 익혀야 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를 위한 기본적인 전화 통화 예절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최대한 빨리 받기 🔔

 

비즈니스에서 시간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상대방도 시간을 내어 나에게 통화를 한 만큼 통화 연결을 위해 오랜 시간을 대기하는 것은 시간 낭비이며, 기다리는 사람에겐 기분 좋은 점은 아닐텐데요.

 

때문에, 비즈니스 전화라면 가능한 바로 받아 통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보세요?가 아닌 소속 이름부터 먼저! 🙋‍♀️

 

비즈니스 통화는 서로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를 위해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전화 통화를 하는 사람이 어디 소속(회사 또는 부서 등)인지와 누구(이름 및 직책, 직급 등)인지를 바로 밝혀야 합니다.

 

그럼 상대방도 빠르게 통화 상대를 인지한 채 본론으로 들어가거나 혹은 담당자 연결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통화 가능 여부와 수신상태 확인하기 🔔

 

모든 사람이 동일한 조건과 환경에서 업무를 하고 통화하지는 않습니다.

 

상대방과 통화하기 전 먼저 통화 가능 여부를 문자 등으로 확인하거나 통화연결 후 본론을 꺼내기 전에 확인해 보도록 하며, 주변 소음 등으로 원만한 통화가 어려울 수 있으니 이 부분도 한 번 더 확인해 주시면 좋습니다.

 

더불어 출근 직후나 퇴근 직전 시간은 업무준비 등으로 바쁠 시간이니 가급적 피해주세요!


메모하며 통화하기 📑

 

전화 통화 비즈니스의 장점은 빠르고 간단하게 용건을 주고받으며 피드백을 요구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대화가 얼굴을 마주하지 않은 채 오가는 만큼 말의 뉘앙스를 오해하거나 앞서 지나간 대화를 잊어버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키워드와 내용은 메모해가면서 통화를 하고 헷갈리거나 오해의 여지가 있는 부분은 메모해두었다 전화 통화 종료 전에 한 번 더 확인해 봐야합니다.

최근 본 콘텐츠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