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업에
필요한 서식 A to Z
음식점을 오픈하는 것도 쉽지 않지만 이후에 식당을 운영하면서
매출 관리, 위생관리, 종업원 관리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일들도 담당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음식점업을 오픈하고 운영할 때 운영할 때 필요한 서식은 어떤 게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음식점업이란?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르면 음식점업이란 손님을 접대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구내에서 직접 소비할 수 있도록 주문한 음식을 조리하여 제공하는 음식점을 운영하거나 접객시설 없이 고객이 주문한 음식을 지접 조리하여 배달·제공하는 산업 활동을 일컫는 말입니다.
💡 음식점업
식당 안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사 먹을 수 있거나 주문한 음식을 배달하는 식당을 포함함.
✅ 음식점업 분류
음식점업은 숙박 및 음식점업에 속해 있는데요. 숙박 및 음식점업은 크게 숙박업과 음식점 및 주점업으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음식점 및 주점업은 다시 음식점업과 주점 및 비알코올 음료점 업으로 나뉘는데요. 비알코올 음료점업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카페를 말합니다.
다시 돌아와서 음식점업의 경우 한식 음식점업, 외국식 음식점업, 기관 구내식당업, 출장 및 이동 음식점업, 제과점업, 피자/햄버거 및 치킨 전문점, 김밥 및 기타 간이 음식점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숙박 및 음식점업
1. 숙박업
2. 음식점 및 주점업
1) 음식점업
2) 주점 및 비알코올 음료점업
1) 음식점업
• 한식 음식점업
• 외국식 음식점업
• 기관 구내식당업
• 출장 및 이동 음식점업
• 김밥 및 기타 간이 음식점업
• 제과점업, 피자/햄버거 및 치킨 전문점
💰 음식점업 매출관리 서식
매입매출 또는 매출 관리 프로그램은 음식점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 필수 서식인데요. 이때 음식점 매입매출 근태현황 통합관리 프로그램과 음식점 매출 관리 프로그램을 각각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매입과 매출(판매) 시트가 구분되어 있어 각각 관리할 수 있답니다.
매입목록, 판매목록, 매입업체, 지출과목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목록관리 시트, 품목명부터 매입총액까지 항목별로 관리할 수 있는 매입 시트, 품목명부터 판매금액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판매입력 시트, 그리고 직원들의 근태현황을 체크할 수 있는 시트도 포함되어 있답니다.
📑 음식점업 기타 서식
음식점 매출 관리 이외에 식품위생점검표, 위생관리 점검표, 원산지 표시 등과 같은 부가적인 서식이 필요한데요. 그리고 일용직을 고용했을 때 급여를 지급한 사실을 기록해두기 위해 일용직 급여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개인적으로 음식점을 오픈하여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프랜차이즈(가맹점) 계약을 통해 음식점을 운영할 경우 사전에 프랜차이즈 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이때 필요한 계약서 양식도 함께 포함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