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리스트
경영부서에 필요한 서식
경영지원 부서에서 담당 업무를
수행할 때 주로 어떤 서식을 사용할까요?
경영지원 부서는 회계, 재무, 총무, 인사 등과 같이 회사의 전반적인 살림을 경영하는 데 필요한 업무를 담당하는데요. 다른 부서에 비해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이 두루두루 필요하고 그만큼 여러 서식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경영지원 부서란? 🙄
기업의 규모에 따라 경영지원 부서에서 담당하는 업무가 다른데요. 규모가 큰 기업의 경우 경영지원 부문은 인사, 총무, 재무 및 회계, 법무 등과 같은 부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서별로 담당 업무가 세분화되어 있죠. 하지만 중소기업이나 소규모의 기업의 경우에는 담당자 한 사람이 경영지원 부문의 업무를 모두 다 담당하게 됩니다.
규모가 작은 회사의 경영지원 부서는 인사, 총무, 재무 회계 등과 같이 여러 분야의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회사의 전반적인 경영에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따라서 회사의 전반적인 살림을 담당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경영지원 부서
: 인사, 총무, 재무 회계 등과 같은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
2. 인사 관리 🔔
인사관리 직무는 보통 직원들의 입사부터 퇴사까지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데요. 이 중에 직원들의 급여를 지급할 때 필요한 급여관리 서식, 그리고 직원들의 연차유급휴가(연차)를 관리할 때 필요한 연차 관리 서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 외에 직원들의 퇴직금 관리, 복리후생 관리, 회사 내 사규 제정 및 관리 등과 같은 업무가 있지만 인사관리에서 급여관리와 연차 관리가 대표적인 업무이기 때문에 급여와 연차 관리에 필요한 엑셀 서식을 소개해 드립니다. 그리고 회사에 따라 직원들의 근태관리를 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근태관리 서식도 소개해 드립니다.
3. 총무관리 📅
총무관리 직무 중에서 회사 내 비품을 관리하는 업무가 있는데요. 이때 비품관리 대장 서식을 사용하여 비품 내역을 관리하면 됩니다. 현재 회사가 성장하고 있는 단계여서 인원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면 인원 증가에 따른 책상, 의자, 컴퓨터, 노트북 등과 같은 비품의 수가 증가할 텐데요. 그러면 이에 대한 비품관리규정이나 절차 등을 만들어서 관리하면 됩니다.
4. 재무 및 회계 관리 💰
재무 및 회계 관리 직무는 돈과 관련된 업무를 하는데요. 사업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고정 지출 비용과 부서에 필요한 비용 등이 있으며, 경제활동을 통해 얻게 된 매출과 수입 등을 계산하여 회사의 재무 상태를 관리하죠.
이때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와 같은 서식을 활용하여 현재 회사의 재무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답니다.
💡 재무제표
: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 회계 관리
회계 관리 직무 중에서 세법 및 조세정책에 따라 세금을 신고하고 납부하는 업무를 담당하는데요. 부가가치세, 법인세, 원천세, 지방세 등과 같은 세금을 신고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때 회계관리 엑셀 서식은 물론, 세금계산서 관리 프로그램이나 세금계산서합계표 서식이 필요하답니다.
5. 그 외에 필요한 서식 📄
그 외에 부서별로 지출해야 하는 금액이 있다면 회사의 상부에 지출결의서를 제출하여 승인을 요청합니다. 이때 필요한 서식이 지출결의서입니다. 그리고 어떤 일을 진행하기 전에 상부에 허락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때 필요한 서식은 품의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