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거래에 앞서

계약서 먼저 확인하세요!

모든 거래가 계약서 작성을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사안이고 큰 거래일수록 계약서 작성에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계약서 각 조항의 문장 하나하나 속 미묘한 단어 차이가 얼마나 큰 결과를 초래하는지는 겪어보아야 비로소 깨닫기 때문입니다.

👉 계약서 작성, 정말 중요합니다!

 

계약서는 계약당사들이 서로가 가진 권한이 무엇인지 또, 지켜야 할 책임과 의무를 서면으로 작성한 것으로 이후 있을 분쟁에서 나의 권리를 행사하는데 가장 중요한 근거가 바로 계약서 입니다.

✅ 계약서 공증

 

공증은 특정 사실 또는 법률관계의 존재를 ‘공적으로 증명’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계약서에 공증을 받으면 해당 계약내용의 사실 또는 법률관계가 공적으로 인정되어 이후 별도의 재판없이 상대방에 대한 강제집행도 이행 할수도 있습니다.

 

공증은 공증사무실을 방문해 공증인에게 계약서를 검토받거나 공증인과 함께 계약서를 작성한 뒤 공증받을 수 있습니다.

👉 계약서 조항

 

계약서를 작성하는 상황은 정말 다양하며 그에 따라 계약서 조항들도 다른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계약서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대표적인 조항들이 있습니다.

▪  계약의 목적 : 해당 계약서를 작성하는 목적과 의의를 표시합니다.

▪  용어의 정의 각종 전문용어나 대명사, 약어 등의 사용에 대해 오해가 없도록 용어를 규정합니다.

▪  계약기간 해당 계약의 효력이 발생하는 기간을 정합니다.

▪  계약의 변경/해지 이후 상황에 따라 계약을 변경 하거나 해지해야 하거나 혹은 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규정합니다.

▪  분쟁조정 상호 계약사항에 이견이 있거나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이를 원만하게 조정할 방안에 대해 규정합니다.

▪  관할법원 재판 등 법원을 통해 분쟁조정 하고자 할 때 이를 관할할 법원을 사전에 지정합니다.

▪  기타사항/특약사항 본 계약 이외에 추가적으로 약정할 계약사항을 표시합니다.

🔎 대표적인 거래 계약 물품공급계약서 예시

 

해당 계약이 물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명시하는 계약임을 밝히고  계약당사자가되는 공급자, 주문자(공급받는자)를 규정합니다. 공급하는 물품과 납입장소, 기한 그리고 가장 중요한 대금까지 꼭 필요한 내용을 계약서에 기재합니다.

물풍 공급 거래와 관련해서는 물품의 검수 보증과 관련된 내용도 계약서에 명시해 주세요. 대금의 경우 금액 뿐만 아니라 지급기한 및 지급방식까지 상세히 표시해 주어야 합니다.

공급기한과 방식도 계약서를 통해 정하는 것이 좋고 납기지연 시 패널티도 기재해 주세요.

필요하다면 계약 시 법정분쟁을 관할할 관할법원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갑’의 소재지 관할법원을 주로 지정하게 됩니다.

 

계약서는 상호약속이자 분쟁해결의 근거가 되기 때문에,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상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최근 본 콘텐츠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