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퇴직급여법 등 하나부터 열까지 법법법! 모르고 작성하면 위법투성이인게 바로 근로계약서인데요.
올바른 근로계약을 위한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 어떻게 작성하면 되는지 비즈폼이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법률 핵심 체크
💡 근로계약서 안쓰면 벌금 500만원
💡 근로계약서 다쓰고 교부 안하면 벌금 500만원
💡 근로계약서 필수조항 없으면 무효
💡 협의된 내용이라도 관련 법 위반이면 무효
근로계약 프로세스, 따라해 보세요!
1. 계약은 당사자들끼리! 근로자와 사용자(또는 인사담당자)가 직접 자리하여 계약서를 작성한다.
2. 작성한 근로계약서의 각 조항들을 함께 확인하면서 최종적으로 근로조건을 협의 및 확정한다.
3. 근로계약서 최종 확인 후 각자 본인이 직접 계약서에 서명날인한다.
4. 근로자와 사용자가 근로계약서를 각각 1부씩 나눠 가진다.
EXPERT TIP!
계약 전 근로계약서를 2부를 준비해 계약을 진행하세요.
근로계약서 핵심, 필수 조항 확인하기!
1. 임금
2. 소정근로시간
3. 제55조에 따른 휴일(주휴일 , 공휴일)
4. 제60조에 따른 연차 유급휴가
5.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근로조건(근로기준법 시행령 제8조)
- 취업장소와 종사업무
- 근로기준법 제93조에 따른 취업규칙 필수 조항
- 사업장 부속 기숙사에 근로자가 기숙하는 경우 기숙사 규칙 사항
[근로기준법 제17조]
각서 및 서약서
신규채용 시, 사용자는 추가적으로 근로자에게 각서나 서약서(업무비밀유지 / 겸업금지 등) 함께 요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