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사이트에서 발표하는 자료를 보면 순위가 차이 나기도 하고 변화가
일어나는 시점이 차이 나기도 하는데요 각 사이트의 순위 산정기준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러한 차이점이 나타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순위산정기준
Unique
visitor
(순방문자수)
|
코리안클릭 |
하루에
동일한 사용자가 여러 번 웹사이트를 방문하더라도 1번의 방문으로만
인정.
장점: 조작 가능성이 낮음. 객관적
단점: Web site 다양성을 반영하기에 부적합
Ex) 하루에 여러 번 방문하게 되는 네이버와 하루에 한번 방문하는
사이트의 UV는 똑같이 1로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로열티를 반영하지
않음. |
인터넷매트릭스
|
Page
view
(페이지뷰) |
|
사용자가 실제 Web
server에 요청한 File(htm)의 수를 근거로 작성
장점: 사용자의 loyalty를 즉시 반영
단점: 조작 가능성이 높아 객관적인 순위의 기준으로
부적합. |
Unique
visitor
+
Page view |
알렉사닷컴 |
UV와 PV의 내용을
병합하여(combine) 순위 산정하나 동일 방문자가 같은 날
동일 페이지에 접속하는 경우 page view를 카운트 하지
않음. |
Session
visits
(시간당 방문자수)
|
랭키닷컴 |
한 시간 이내에 동일사이트에
재방문 할 경우는 카운트 하지 않고 한 시간에 한번 카운트하며
하루 최대 24회 카운트 가능
Page view 기준 순위 측정 시 발생할 수 있는 인위적인
순위 왜곡의 가능성을 배제하고 Unique Visitor 의
경우 잃어 버릴 수 있는 충성고객의 Traffic을 반영. |
데이터 집계방식의 차이점
코리안 클릭과 인터넷
매트릭스
전화를 통해 패널참여 의사를 보인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각 사이트의
소프트 웨어를 패널의 PC에 깔고 그것을 통해 인터넷 서핑 내용을 전달
받습니다.
랭키닷컴과 알렉사 닷컴
툴바(Toolbar)를 사용합니다. 툴바 자체에 인터넷 네비게이션이나
SMS 등의 기능이 있어서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다운받는 형태입니다.
전화로
패널
선정 후
소프트웨어설치
|
코리안클릭 |
장점:
패널의 구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전체 인터넷 사용자들의 대표성을
가짐
단점: 제한된 패널로부터 나오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웹 트레픽 변화에 둔감한 편. 패널의 수가 비교적 작기 때문에
데이터 왜곡이 있을 수 있음 |
인터넷매트릭스
|
툴바
사용
|
랭키닷컴 |
장점:
비교적 다수의 패널이 교체되기 때문에 데이터에 민감하게 반응
단점: 패널의 특성이 툴바를 자발적으로 다운받아
사용할 만큼 인터넷 사용에 능동적인 사람들이기 때문에 보통 인터넷
사용자와는 다른 특징을 보일 수 있음 |
알렉사닷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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