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S의 법칙을 통해 단순화하라
기획초안작성
1680
  •  


    좋은 기획서일수록 다양한 사례가 많다.

    하지만 너무 리얼리티를 추구하다 보면 오히려 복잡해진다. 초보일수록 기획서가 복잡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만일 자료조사 단계에서 30장을 준비했다면 20장으로 줄여야 한다. 실질적으로 핵심이 되는 몇 장만 남기고 나머지는 과감하게 버려라.
    “이건 너무 밋밋하고 단순하지 않나요?”라고 상대가 질문해오면
    “심플한 것일수록 이해가 쉽다”라고 대답하라.


    어떤 메시지든지 욕심을 부려 너무 많이 전달하려고 하면 오히려 전달되기 힘들다. 그보다는 핵심 메시지만 디자인하고 단순화시켜서 초점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명심해야 할 것이 ‘KISS의 법칙’이다. ‘KISS’란 ‘Keep It Simple, Stupid (머리 나쁜 사람도 알아듣게 단순하게 하라)’를 축약한 것이다.

    위대한 연설가들이 공통적으로 지킨 원칙이 바로 이 ‘KISS의 법칙’이다. 케네디, 처칠 등 세계적 지도자들의 연설에는 진부한 표현, 과장된 문장, 전문용어, 유행어들이 전혀 들어 있지 않다. 단순하고 명확한 표현으로 감동적인 연설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핵심 메시지에는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 하지 말고, 되도록 3개의 메시지가 넘지 않도록 한다. 많이 설명해도 소용이 없다.

    많은 실무자들이 기획서의 대부분을 비주얼로 채우고 페이지를 늘리려는 경향이 있어 안타깝다. 너무 많은 것을 말하지 말고, 핵심가치(Core value)로 메시지를 단순화하자. 실질적으로 핵심이 되는 20%만 남기고 나머지 80%는 과감하게 버려라.
     

기획서마스터

저자 : 윤영돈 저/이지현 그림출판사 : 새로운제안

상대방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기획서 작성의 결정판! 7배 더 강력한 기획서 마스터
좋아요!
담아보기
댓글(0)
0 / 100
※ 욕설 및 광고, 댓글 운영 규칙에 위배되는 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시 제한조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