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 라이팅(Box writing)’ - 그루핑
기획서작성법
2353


  •   그루핑(Grouping)    - 생각 묶기

      관련 있는 생각들을 묶어보는 것이다. 그루핑할 때는 생각을 쓰면서 정리하면 좀 더 빠르게 구체화할 수 있다. 생각은 일정한 맥락을 갖고 뻗어나기 마련인데, 그 맥락을 논리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바로 그루핑이다.

    생각은 어느 곳에 안착하기보다는 둥둥 떠다니는 습관이 있다. 생각을 어딘가에 안착시키기 전에 안착시킬 큰 원을 미리 그려놓으면 생각을 좀 더 명확히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전개하려는 이야기 요지의 정리도 수월하다.


    그루핑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크게 3가지 큰 원을 기준으로 비슷한 것을 묶는다.
    ② 한 쪽에 지나치게 치우치면 생각들을 어떻게 조정하면 균형이 잡힐지를 고민한다.
    ③ 큰 항목이 작은 항목을 아우를 수 있는지 확인한다.



    무한한 그루핑 기법을 사용할 때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아이디어가 중복되거나 누락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② 그루핑을 할 때는 글보다 그림을 활용하면 더욱더 효율적이다.
    ③  의견들이 엇비슷해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다른 의견을 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획서마스터

저자 : 윤영돈 저/이지현 그림출판사 : 새로운제안

상대방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기획서 작성의 결정판! 7배 더 강력한 기획서 마스터
좋아요!
담아보기
댓글(0)
0 / 100
※ 욕설 및 광고, 댓글 운영 규칙에 위배되는 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시 제한조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