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 라이팅(Box writing)’ - 스토리텔링
기획서작성법
19592
-
스토리텔링(Storytelling)
- 사례 찾기
이야기 줄거리를 만들어보는 것이다. 작가가 스토리를 만들어내듯 키워드와 연상되는 것들을 선택해서 스토리텔링을 한다. 재미있는 이야기는 상대방을 몰입하게 하고, 상상의 나래를 펴게 만든다.
우선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부합하는 핵심 스토리를 만들게 되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분위기를 재미있게 만들 수 있고 상대방의 마음까지 사로잡을 수 있게 된다.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는 이유는 기획의 흐름을 잡기 위해서이다. 스토리보드 작성시 다음의 3단계 원칙을 지키는 것이 좋다.
스토리보드 작성의 3단계는 뼈대를 만들고, 살을 붙이고, 옷을 입히는 과정을 말한다. 스토리의 뼈대는 플롯(plot)으로, 일련의 사건들을 말한다. 플롯은 스토리의 근원이 된다.
스토리 전개는 먼저 테마를 정하고 극적 구성을 한 후 줄거리에 따라 사람이 등장한다. 메인 스토리가 이야기 전체를 끌고 가고 그 밖의 에피소드들이 양념으로 첨가되는 것이다. 아무리 심각한 스토리라도 상대방이 한 번씩 쉬어갈 수 있도록 하는 여백이 필요하다. 하나의 슬라이드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전체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서 전체가 마치 하나의 이야기처럼 느껴져야 기획서를 다 읽었을 때 상대방은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사용할 때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스토리텔링은 오프닝과 클로징이 톱니바퀴처럼 돌아가야 한다.
② 스토리텔링은 상대방이 흥미나 관심을 가질 만한 사례가 핵심이다.
③ 스토리텔링은 현상파악 → 목표설정 → 문제인식 → 전략도출 → 성과창출 등 다섯 단계를 따른다.
기획서마스터
저자 : 윤영돈 저/이지현 그림
출판사 : 새로운제안
상대방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기획서 작성의 결정판! 7배 더 강력한 기획서 마스터
|
|
좋아요! |
담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