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워드로 방향을 정하라
기획서의 기본 단위는 단어이고, 이 중에서 핵심적인 단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키워드는 배에서의 키와 같이 방향을 정해준다. 키워드 설정은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등을 통해 수렴된 단어일수록 좋다. 어떤 문서를 여러 번 읽은 후에야 이해할 수 있다면 그 문서는 이미 실패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말하고자 하는 바가 이미 제목에 드러나 있지 않다면 읽는 사람에게 어필하기 힘들다. 전달하고자 하는 요점을 먼저 파악할 수 있도록 키포인트를 앞에 넣고 다음에 부연 설명을 하는 것이 좋다. 처음부터 문장을 만들어 쓰는 것은 나중에 전체적 구조가 헝클어질 수 있으므로 좋지 않다. 문장보다는 키워드를 먼저 써서 본문의 내용을 항목별로 분류하여 간략하게 기재하면 전체 내용에 대한 이해도 빠르고 기억하기에도 쉽다. 리스트업, 취사 선택, 그루핑 등으로 키워드를 찾는다.
기획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메시지이다.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느냐가 기획서의 성패를 좌우한다. 자신의 메시지를 강화하기 위한 5가지 전략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메시지를 강화하기 위한 5가지 전략
① 과거의 체험을 들려줘라
가장 자신 있는 메시지일 때 가장 좋은 호응을 받을 수 있다.
② 메시지를 단순화하고 반복하라
많은 것을 전달하는 것보다 하나라도 집중적으로 전달한다.
③ 쉬운 것으로 비유하라
지나치게 어려운 용어보다는 쉬운 비유가 돋보일 때가 있다.
④ 보조도구를 동시에 사용하라
형광펜이나 색연필, 컬러펜 등을 쓰면 메시지 강화에 도움이 된다.
⑤ 레퍼런스를 제공라
출처를 명확하게 밝히는 것이 메시지를 더 강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