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독성을 높이는 편집을 하라
기획서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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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선 첫 장에서 관심을 끌어 끝까지 읽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획서의 분량이 많을 경우에는 표지에 박스를 만들어 요약내용을 넣어주면 좋다. 박스를 사용하면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밖에 밑줄을 긋거나 볼드체로 강조하는 기법 등 기획서를 읽는 사람들을 배려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글자 크기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지정하는 것이 좋다. 이때 종이에 인쇄할 것이냐, 슬라이드 문서를 프로젝터에 띄울 것이냐, 장소의 크기 등에 따라 각각 다르게 지정해야 한다.

    보기 좋은 글꼴은 기본적으로 고딕체와 명조체를 사용한다. 고딕체는 짧은 문장이나 단어를 눈에 확 띄게 하는 뛰어난 가시성을 갖고 있다. 제목은 고딕체로 쓰는 것이 원칙이고, 프레젠테이션은 대체로 고딕체를 기본으로 쓴다. 그에 비해 명조체는 문장을 읽기 편하게 하는 뛰어난 가독성을 갖고 있다. 페이지 수가 많은 종이 기획서에서 장문을 읽어야 할 때 사용한다.

      참고로 가독성(legibility)과 가시성(visibilly)은 다르다. 가독성은 읽는 것을 중요시하는 것이고, 가시성은 보는 것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TIP)  비즈니스 문서 작성시 알아두면 좋은 기초상식

    ▪ 글자 : 한글 맞춤법 통일안 및 표준어 규정에 따라 가로쓰기로 작성하고, 글꼴은 바탕체 10~16포인트가 적당하다.

    ▪ 숫자 : 원칙적으로 아라비아 숫자를 쓴다. 단, 순서를 붙일 필요가 있는 문서명 등에는 로마자를 사용하기도 한다.
       예) 1. 2. 3. I. II. III.

    ▪ 금액 : 유가증권 및 문서에 금액을 표기할 때는 숫자와 한글로 함께 기재하는 방법과 한자로 표기하는 방법이 있다. 숫자를 표기하는 한자인‘ 갖은자’는 숫자의 위조 등을 방지할 목적으로 보통 쓰는 한자보다 획을 더 많이 하여 모양과 구성을 달리한 글자를 이르는 말이다. 갖은자는 금액을 표시할 때 많이 쓰인다.
       예) 금 15,790원(금 일만오천칠백구십 원) / 金 壹萬五阡七百九拾원.

    ▪ 연호와 날짜 : 서기 연호를 사용하며 문서상에‘ 서기’는 표시하지 않는다. 날짜는 숫자로 표기하되, 연월일의 글자는 생략하고 그 자리에 온점을 찍어 표시한다.예)  2015년 1월 15일, 2015. 1. 15.(최근에는 2015. 01. 15.로 써서 칸을 맞추는 경우도 있다).

    ▪ 시간 : 24시각제에 따라 숫자로 표기하되, 시간과 분의 글자를 생략하고 그 사이에 쌍점(:)을 찍어 구분한다.
       예) 오후 3시 20분, 15:20.

    ▪ 색깔 : 검은색 또는 파란색 필기구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단, 도표나 글자의 수정 등 특별한 경우 다른 색을 사용할 수 있다. 보고문서의 경우 수정은 붉은색을 사용한다. 그러나 황색 계통이나 보라색, 담홍색 등은 복사 및 팩스 전송에 의한 문서 발송시 글자가 잘 나타나지 않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기획서마스터

저자 : 윤영돈 저/이지현 그림출판사 : 새로운제안

상대방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기획서 작성의 결정판! 7배 더 강력한 기획서 마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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