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 라이팅(Box writing)’ - 포커싱
기획서작성법
20210
-
포커싱(Focusing)
- 생각 선택하기
생각을 좁혀서 수렴하는 과정이다. 어느 정도 생각을 확산시켰다면 가장 핵심적인 것을 골라내야 한다. 생각이 과연 현실성이 있는지, 공상에 불과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포커싱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때 먼저 해야 할 것이 바로 어떤 생각이 좋다고 선택하는 과정이 아니라, 어떤 생각이 쓸데없는 것인지 찾아 제거하는 것이다. 일종의 소거법으로, 공상에 불과한 생각을 버리다보면 어느새 좋은 생각만 남게 되는 것이다.
종이에 자신의 생각을 쓴 후, 그것을 카드식으로 만들어서 전체가 보이도록 펼쳐놓고 검토하면서 필요 없는 생각을 제거한다. 앞의 예를 들어 8개의 생각이 있다면 3개를 버리고, 남은 5개 중에서 3개를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명확하게 핵심만 제시됨으로써 초점화할 수 있다. 포커싱 기법을 사용할 때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꼭 해야 할 일(To Do List)보다 꼭 하지 말아야 할 일(Not To Do List)을 선택하자. 실현가능성이 별로 없는 것들을 먼저 버려야 한다. 8개에서 불필요한 것 3개를 삭제한다.
② 그리고 남은 5개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3개만 선택한다. 3가지가 가장 설득력이 높다.
③ 3개 중 가장 중요한 것 순서대로 번호를 적는다. 넘버링(Numbering)을 통해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기획서마스터
저자 : 윤영돈 저/이지현 그림
출판사 : 새로운제안
상대방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기획서 작성의 결정판! 7배 더 강력한 기획서 마스터
|
|
좋아요! |
담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