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일정계획을 세우기 위한 요소
실무에서 일정계획을 성공적으로 수립해서 효과를 본 사람들의 얘기로 시작해보자.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맨 1 : “업무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거요? 시간과 비용이죠. 뭐니뭐니 해도 머니(money)가 핵심인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면 최고죠. 시간이 많이 들수록 돈이 많이 드니까 시간을 단축하면 좋겠고 시간을 단축해서 비용까지 절감한다면 최고겠죠!”
∙중점을 파악하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맨 2 : “저같이 업무가 한꺼번에 집중되는 경우에는 업무 소요기간에 완급을 표시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일은 한꺼번에 받지만 일정에 맞춰야 하는 일과, 좀 여유가 있는 일들이 있잖아요. 그걸 알려줘야지 그렇지 않으면 실무에 있는 사람들 모두 숨막혀 죽죠. 계획표에 그런 것들이 확실히 구분되어야 해요.”
∙일정 및 업무변화에 대해 쉽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맨 3 : “일을 하다 보면 새로운 업무가 추가되어 업무가 변경되기도 하는데, 이때 추가시간이 얼마나 필요한지, 언제 일이 끝날 수 있는지 알면 좋겠어요. 그러면 상황이 바뀌거나 직원이 이동하거나 해도 크게 타격받지 않고 쉽게 대처할 수 있거든요.”
∙업무를 체계적인 순서대로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맨 4 : “저는 신제품 개발 담당인데요. 신제품을 개발하려면 해야 할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지 않습니까? 업무가 뒤죽박죽 되지 않도록 순서대로 진행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업무순서를 반영한 일정계획을 세운다면 업무를 훨씬 효율적으로 할 수 있지 않겠어요?”
이것은 실무자들이 직접 뽑은 일정계획의 성공요소로서, 이런 요소가 모두 포함된 일정계획을 수립한다면 업무의 절반은 성공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