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문서의 구성
1. 두문 : 발신기관명 - 우편번호, 주소, 전화번호/모사전송번호, 문서
번호, 시행일자, 보존기간, 수신란(경유, 수신, 참조)
2. 본문 : 제목, 내용, 첨부
3. 결문 : 발신명의, 수신처
4. 발신기관명 : 문서를 발신하는 행정기관의 명칭을 최소 60mm ∼ 80mm로
정중앙에 입력
5. 우편번호 및 주소 : 주소의 길이가 길때는 도, 시, 군, 면, 리는
생략가능.
6. 문서번호
1) 기관기호, 분류번호, 문서등록번호(연도별 일련번호)
2) 기관기호 : 문서 작성 기관명의 약호로 된 두 글자, 숫자인 경우 한글 표기
3) 분류번호
|
가. 1차 분류번호 : 앞의 두자리
나. 2차 분류번호 : 셋째 자리
다. 3차 분류번호 : 넷째 자리
라. 4차 분류번호 : 다섯째 자리
예) 사자 12345-96 사자:사무자동화
이오 12345-96 이오:감사원2국5과
|
7. 공문서 보존기간 : 영구, 준영구, 10년,
5년, 3년, 1년
8. 수신란 |
1) 경유 : 경유가 없으면 발송은
경유에 기재된 기관으로 함.
2) 수신 : 수신처가 둘 이상이면 수신란에 '수신처 참조'라고 기재하고, 결문의 '수신처'란에
수신처를 기재함.
3) 참조 : 문서를 직접 처리할 주무 부서장을 찍는다.
|
9. 발신명의 : 최대 문자의 길이는 80mm ∼ 120mm이내
▶ 공문 기본 양식
|
|
|
공문서 다운로드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