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성 있는 기대효과를 제시하라
기획서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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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눅 들지 말고 자기의 가능성을 확신시켜라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가 뉴욕 증시에 상장되면서 큰 화제가 되었다. 알리바바는 페이스북과 삼성전자를 제치고 단숨에 시가 총액 242조로 구글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기업이 되었고, 창업자 마윈은 한순간에 스타가 되었다. 항저우의 한 가난한 시골 마을에서 태어난 그는 평범한 청소년 시절을 보내며 항저우 사범대학을 졸업하고 한때 영어교사로 근무하기도 했다. 하지만 자신의 체질과 적성이 맞지 않는다고 판단되자 곧바로 그만두고, 8,500만원을 손에 쥐고 알리바바를 창업했다. 그리고 우여곡절 끝에 투자의 귀재 손정의 회장을 만나게 된다.

    손정의 회장은 먼저 마윈에게 “얼마를 원하는가?”라고 질문했고, 마윈은 “돈은 필요없다”라고 대답했다. 놀란 손정의 회장은 “그럼 나를 왜 찾아왔냐?”라고 되물었고, 마윈은 당당하게 “내가 당신을 찾아온 것이 아니라 당신이 나를 부른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그리고 “난 지금 돈이 필요 없지만, 당신이 관심이 있으면 알리바바를 소개해 주겠다”라고 말하며 알리바바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했다.
    5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마윈의 얘기를 들은 손정의 회장은 “꼭 알리바바에 투자할 것이다”라고 말하며 “우리는 알리바바 주식의 49%를 보유할 것이다”고 밝혔다. 마윈은 그 자리에서 무려 208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마윈은 당장의 자구책이 아니라 먼 미래에 대한 확신을 보여준 것이다.

    손정의 회장과 마윈은 한 문제를 가지고 이야기했다. ‘일류 아이디어에 삼류의 실행을 더하는 것과 삼류 아이디어에 일류의 실행을 더하는 것 중에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가?’ 두 사람의 답은 일치했다. 삼류의 아이디어에 일류의 실천이 낫다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기획도 실행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뜻이다.

    매력적인 기획은 상대방에게 확실한 이익을 주는 것이다. 말만 앞서는 구호보다 실질적인 이익을 챙겨주어야 한다. 훌륭한 기획은 상대방의 이익을 전제로 한다. 기획서는 계획대로 실행하여 목표를 이뤘을 때 효과나 이익이 얼마인지 자세히 알려줄 필요가 있다. 고객은 자신의 이익을 재빠르게 수치화하는 데 예상외로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기획자가 고객의 기대치를 정립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이처럼 기획서가 설득력을 발휘하려면 기대효과를 제시해야 한다.

    복잡한 것을 버리고 다양한 기획을 하라

    기획자를 꿈꾸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유능한 인재를 원하지만 마땅한 사람을 구하기는 힘들다고 말한다. 기획자는 다양한 업무를 꿰고 있어야 하지만 누구나 처음부터 다양한 업무를 알고 있기 힘들다. 따라서 먼저 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경력을 쌓은 후 영역을 넓혀야 한다. 이런 폭넓은 경험만이 다양한 기획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할 수 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기획력이 좋은 사람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다양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기획자를 꿈꾸는 사람들이 혼동하기 쉬운 말은 ‘다양한 것’과 ‘복잡한 것’의 차이이다. ‘다양한 것’은 종류가 여러 가지로 많다는 것이고, ‘복잡한 것’은 뒤섞여 어수선하다는 것이다. 복잡한 것은 단순화시키고, 다양한 것을 통해 생각의 폭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

    기획의 값어치를 높이려면 킬러 콘텐츠를 찾아라
    많은 실무자들의 경우 계속 쌓여만 가는 ‘복잡한 정보더미’를 보며 한숨만 쉰다. 지금처럼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는 정보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정보의 값어치가 중요하다. 힘들게 얻은 것일수록 남 주기 아깝지만, 인터넷으로 검색한 정보 중에는 이미 정보 가치가 떨어진 것이 많다. 기획이 값어치 있어 보이기 위해서는 ‘킬러 콘텐츠’를 갖고 있어야 한다.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ts)’란 다른 콘텐츠보다 차별화된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말한다. ‘킬러 콘텐츠’가 없다면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이제 기획의 값어치는 ‘킬러 콘텐츠’로 결정된다.

기획서마스터

저자 : 윤영돈 저/이지현 그림출판사 : 새로운제안

상대방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기획서 작성의 결정판! 7배 더 강력한 기획서 마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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