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 그래프, 비주얼로 사로잡아라
우리의 뇌는 글보다 그림을 좋아하고, 복잡한 것보다 간단명료한 것을 선호한다. 거창하게 하려고 하면 할수록 기획서는 복잡해진다. 굳이 자료를 어렵게 만들 필요는 없다.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자료일수록 효과적이며, 평소 자주 기획하는 자료에 대해 그림, 표, 그래프 등을 활용하여 시각화를 잘하면 정보가 한눈에 들어오게 되고 기획서의 완성도가 높아진다.
“나는 디자이너가 아닌데, 그림은 대충하지….”
이런 생각으로 성의 없이 준비한 기획서가 과연 잘될 수 있겠는가? 사람들이 잘 받아들이고 깊은 감명을 줄 수 있는 기획서는 깔끔하면서도 비주얼이 강조된 기획서라는 것을 기억하자.
간단명료하게 정보를 시각화하는 5가지 방법
① 콘텐츠를 나열하기보다 표로 정리하라. 어설프게 디자인하기보다 유용한 인포그래픽 사이트를 활용하라.
② 데이터에 집착하지 말고 스토리의 큰 그림을 그려라.
③ 핵심 키워드로 이미지 검색을 통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살펴보라.
④ 글자 크기를 키우고 줄이거나 색을 통해 강조하라.
⑤ 전체적인 맥락에서 그림, 표, 그래프 등을 활용하여 시각화하라.
간단명료하면서도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기획서가 진짜 좋은 것이다. 자칫 화려한 기획서는 신뢰성을 잃을 수 있다. 특히 이미지를 활용할 때 자신의 기술적인 면을 과시하다 오히려 기획서를 망치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심하자. 지나친 이미지 활용은 오히려 득보다 실이 많다. 문장도 마찬가지이다. 지나치게 장문으로 작성된 문장은 단문으로 줄이고, 만약 단문으로 줄여지지 않는다면 그 문장의 핵심 키워드를 이미지를 사용하여 하나의 그림으로 표현한다. 이런 하나의 이미지는 문장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는 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