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분석표 작성
WBS를 작성한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 할까? 해야 할 업무가 파악되었으니 누가 그 업무를 해야 하는지 담당자를 정해야 하는데, 이 단계에서 필요한 것이 책임분석표이다. 책임분석표는 앞에서 작성한 WBS를 바탕으로 작성하면 된다. 각각의 업무를 실행하는 사람, 검토하는 사람, 승인하는 사람으로 나누어 각 책임자를 정하면 책임분석표가 완성되는데, 예를 들면 위 도표와 같다.
이같이 책임분석표를 작성하면 누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알 수 있다. 따라서 나중에 ‘언제 내가 그걸 하기로 했어?’라고 변명할 수가 없으며, 무엇보다 처음부터 이해당사자들의 책임과 권한을 명확하게 규정짓고 시작함으로써 중간에 책임소재에 대한 혼돈이 생기는 일을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