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체험학습
보고서 작성 방법
수업 외 활동인 체험학습활동!
체험학습활동만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활동을 했는지 '기록'으로 남기고 보고서 형태로 학교에 제출하죠.
체험학습활동을 하는 건 좋은데 활동 내용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이번 콘텐츠에서 체험학습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해
정리하여 쉽게 알려드립니다!
1. 체험학습?🙄
체험학습이란 교실에서 수업하는 교육 방식이 아니라 교실 밖에서 학생들이 체험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는 활동을 말합니다. 체험학습의 경우 비교과 활동으로 분류되며, 체험학습을 체험활동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이 체험활동은 학년에 따라 활동이 다른데요. 예를 들어,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은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체험활동이죠. 하지만 자율·자치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은 초등학교 1~2학년에 해당되며,자유학기활동상황은 중학생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독서활동상황은 중·고등학교 해당되는 비교과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체험학습 또는 체험활동에 대해 설명한 이유는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에 비교과 활동으로 기재되는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학습 성장 변화를 담아내는 학생 종합 성장 보고서로 대입전형에 필요한 서류가 되기도 합니다. 대학교마다 입학전형이 상이하지만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지원할 때 학교생활기록부를 서류로 제출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학교생활기록부는 중요한 보고서라 볼 수 있죠.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① 학생 기본사항
② 비교과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 자유학기활동상황
- 독서활동상황
③ 교과학습 발달상황
④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2. 체험학습 종류 💡
체험학습은 학습 내용에 따라 여러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학생들에게 어떤 진로와 어떤 직업이 있는지 체험할 수 있게 해 주는 진로 및 직업 체험학습이 있으며, 그외에 자연 체험학습, 역사 체험학습, 과학 체험학습, 문화·예술 체험학습 등이 있습니다.
✅ 체험학습 유형
① 역사 체험학습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부산근현대역사관, 역사 유적지 탐방 등
② 과학 체험학습
⇒ 국립과학관, 과학체험관, 천문과학관, 기상과학관, 우주과학관 등
③ 자연 체험학습
⇒ 생태체험관, 생태체험 프로그램, 해양생태 체험활동, 숲체험 등
④ 직업·진로 체험학습
⇒ 제과제빵, 웹툰작가, 유튜버, 요리사 등과 같은 진로 및 직업 체험활동
⑤ 문화·예술 체험학습
⇒ 미술관, 오페라, 연극, 도자기 등과 같은 문화 예술 체험활동
3. 체험 학습 보고서 작성 방법 📝
① 이름 및 학년 반
작성자의 이름과 학년 반을 기재합니다.
② 날짜/기간
체험 학습하러 간 날짜를 적으면 됩니다. 체험 학습한 기간이 하루일 수도 있고 이틀일 수도 있기 때문에 언제부터 언제까지 학습을 했는지 정확하게 기록하면 좋습니다.
⭕ 날짜/기간 예시
◼ 2025년 3월 1일 ~ 2025년 3월 1일 (1일간)
◼ 2025년 3월 1일 ~ 2025년 3월 2일 (2일간)
③ 장소
체험학습 한 장소 이름을 적습니다. 박물관에 갔다면 어느 박물관에 갔는지 정확하게 적는 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곤충 박물관, 농업 박물관, 해양 박물관, 도자기 박물관, 과학박물관, 역사 박물관 등과 같이 박물관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박물관'이라고 적어두면 체험학습 보고서를 보는 선생님 입장에서는 어느 박물관에 갔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박물관 이름을 정확하게 기록합니다.
④ 학습형태
학습형태 항목이 기재되어 있는 체험학습 보고서의 경우 체험학습의 형태를 체크하거나 주관식으로 작성하면 되는데요. 체험학습 형태는 체험활동, 답사, 견학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 중에서 선택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⑤ 내용 및 느낀점
학습한 내용에 대해 작성합니다. 이때 육하원칙에 따라 학습 내용을 적으면 훨씬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학습 내용을 작성하기 전에 아래와 같이 육하원칙에 대한 답을 적어 봅니다.
⭕ 육하원칙 질문
◼ 언제 갔는지?
◼ 어디에 다녀왔는지?
◼ 누구와 갔는지?
◼ 어떻게 갔는지?
◼ 무엇을 했는지?
◼ 왜 갔는지?
예를 들어, 박물관에서 도자기를 구경했다면 단순히 여러 도자기를 봤다는 것에 그치는 게 아니라 어떤 도자기가 가장 기억에 남는지 적어봅니다. 그리고 가장 기억에 남는 이유까지 적으면 좋습니다. 여기까지는 학습 내용에 해당되죠. 학습 내용을 다 적었다면 체험 학습을 하면서 느낀 점을 간단하게 적습니다. 각 시대별 사용하던 도자기를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등을 자유롭게 작성하면 됩니다.
⑥ 사진 첨부
사진을 프린트하여 보고서에 붙입니다. 이때 체험 학습과 관련된 사진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박물관에 갔다면
박물관 내부 사진이나 박물관에서 관람한 유물, 예술품 등을 찍은 사진 등이 해당됩니다. 체험 학습 보고서 양식에
따라 다르겠지만 체험 학습 보고서를 사진과 함께 텍스트로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4. 체험학습 보고서 관련 서식
체험학습 보고서 작성 방법에 이어 체험학습 보고서와 관련된 서식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