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방과 소셜 다이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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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셜 다이닝`으로 진화하는 새로운 소통의 매개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디지털 `먹방`이 트렌드가 된 사회.
    사람들이 `먹방`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새로운 ‘먹방’ 콘텐츠들이 기존의 음식 프로그램과 차별화 되는 것은 리얼리티로 설명할 수 있다.

    예컨대 영화 ‘황해’에서 나온 하정우의 ‘먹방’ 모음에 과장의 말이나 호들갑스러운 과장된 연기는 없다. 일반 방송 프로그램에서 과잉된 표정과 동작이 함께 나오는 ‘먹방’과는 차이가 있다.



  • 특히 1인 가구의 증가로 혼자 생활을 하면서 식사를 해결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먹방’은 같이 먹는 느낌을 주는 정서적 효과 덕분에 자아충족감을 느끼게 한다.

    혼자만의 공간에서 식사를 즐기는 이들의 공허함을 미디어가 대리 충족시켜주고 있는 것이다.

    ‘먹방’은 소셜 다이닝과 연결하여 생각할 수 있다.



  • 소셜다이닝은 20~30대 나홀로족 사이에서 관심사가 비슷한 낯선 사람들과 함께 식사를 하는 것을 말한다.

    즉, 모르는 사람들과 같이 식사를 하는 개념으로 특정한 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것보다는 관계성 · 정서적 효과를 우선한다.

    혼자만 식사를 해야 하는 이들이 같이 모여 식사를 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일은 사회적으로도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 1인 가족이 많을수록 같이 밥을 먹는 것에 대한 욕구는 더 늘어날 수 밖에 없다. 밥은 다른 사람과 함께 먹어야 맛있고 이야기를 나누며 오래 천천히 할수록 몸에도 좋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자신은 원하지 않는데 혼자 밥을 먹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소셜 다이닝은 확대될 것이고, 이를 서비스 품목으로 한 기획도 늘어날 것이다.

새로운 트렌드가 온다

저자 : 김헌식출판사 : 새로운 제안

책소개 대중문화 속에 감춰진 트렌드를 읽다! 『새로운 트렌드가 온다』는 대중문화의 행간에 숨겨진 소비자의 욕망과 심리를 분석해 새로운 트렌드를 보여주는 문화심리 트렌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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