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T란 업무를 평가·검토하는 기법으로서 PERT를 활용하여 시간적 여유가 없는 업무와 시간적 여유가 있는 업무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러한 PERT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업무기간을 단축시켜 준다.
둘째,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변화에 대처하기 쉽다.
셋째, 업무순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넷째, 업무단위가 크고 복잡할수록 그 효과가 더 커진다.
Critical Path란 시간적 여유가 전혀 없는 업무들의 경로로서 업무에 필요한 최소시간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Critical Path상의 업무가 지연된다면 전체 일정이 지연될 수밖에 없다. Critical Path를 활용할 경우 세부업무를 중점관리할 수 있고, 인원·비용 등 제한된 자원을 중점관리 대상 업무 중심으로 배분하여 자원의 효율화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처음에는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실제 업무에서 활용해보면 무척 유용한 도구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포인트 체크>
1. 성공적인 업무계획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완료목표일을 지킬 수 있도록 중점관리가 가능해야 하며,
일정변화와 업무 변화에 쉽게 대처하고 업무순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2. 업무일정을 작성할 때는
세부업무의 소요일을 정하고 업무순서를 결정한 뒤,
업무를 네트워크 형태로 나타내어 최적 소요기간을 먼저 결정한다.
3. 업무순서를 정할 때는
업무담당자별로 나눠서 병렬적으로 사고하여
네트워크 형태로 나타내는 것이 필요하다.
4. PERT란 업무를 평가·검토하는 기법으로
업무의 순서, 소요기간, 기타 제반사항들을 네트워크 형태로 표시하여
업무기간 단축 및 효율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변화와 변경에 쉽게 대응할 수 있게 한다.
5. Critical Path란 시간적 여유가 전혀 없는 업무들의 경로로,
Critical Path상의 업무가 지연되면 전체 일정의 지연을 초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