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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 영수증제
11. 영수증 복권 14. 영수증 프린터 17. 현금 영수증 연말 정산 20. 간이 영수증 양식
12. 영문 영수증 15. 현금 영수증제 18. 정신과 영수증 21. 기부금 영수증 양식
13. 영수증 서식 16. 지로 영수증 19. 진료비 영수증 22. 간이 영수증 한도

▶ 현금영수증제도 개요

1. 현금영수증제도 내용 (조세특례제한법 제126조의3)

1) 소비자가 현금과 함께 카드를 제시하면 현금거래 내역이 사업자 단말기를 통해 국세청 전산시스템에 자동통보됨

가. 소 비 자 : 현금영수증 수취금액의 20% 소득공제
나. 사 업 자 : 현금영수증 발행금액의 1% 부가세 세액공제
(현금결제 수수료 면제)
다.- 현금영수증사업자 (다음 금액을 부가세에서 세액공제)
: 현금결제 건수 (22원 30%)
: 현금영수증발급장치 설치건수 (15,000원 30%)

2) 현금영수증 발행대상 : 건당 5,000원 이상 현금결제

3) 사용가능한 카드 : 신용카드, 적립식카드(캐쉬백카드), 멤버쉽카드, 백화점카드 등으로서 국세청이 지정하는 카드

4) 시행시기 : 2005. 1. 1. 부터

2. 개념 정리

1) 현금영수증 발급장치

2) 현금영수증 발급장치는 현금거래와 신용거래의 구분을 위해 신용카드 단말기에 추가적으로 설치되는 장치임

3) 현금영수증 가맹점
- 사업장에 설치된「현금영수증 발급장치」에 의해 소비자의 현금결제내역(사업자의 현금매출내역)이 국세청으로 통보되는 사업자를 말함

4) 현금영수증사업자
가. 「현금영수증가맹점」에「현금영수증발급장치」를 설치하고
나. 현금영수증에「승인번호」를 부여하며
다. -「현금영수증가맹점」으로부터 현금결제내역을 수집하여 국세청으로 전송하는 사업자를 말함

5) '현금영수증'과 '신용카드영수증' 발급과정 비교
가. 현금거래 : 현금버튼 누름 → 각종카드 입력 → 금액입력 → 현금영수증 출력 (서명 불필요)
나.신용거래 : (현금버튼 불필요) → 신용카드 입력 → 금액입력 → 신용카드영수증 출력 (서명 필요)

3. 도입 배경

1) 참여정부의 국정과제 실현
- 현금영수증제도는「자영업자 과표양성화」를 위한 수단으로서 참여정부 12대 국정과제 중 경제분야 세부과제

2) 과세인프라의 획기적 확충
- 아직도 사업자의 현금거래비중이 높은 현실(민간최종소비지출의 51.5%)을 감안하여 현금결제도 투명화될 수 있도록 과세인프라 획기적 확충

4. 기대 효과

1) 신용카드 가맹점의 신고되지 않는 현금거래 양성화
가. 신용카드 가맹은 하였으나 수수료가 높아 신용카드 결제를 기피하는 사업자
나. 미성년자 등 신용카드 미소지자가 주로 이용하는 사업자 등

2) 현금거래 미신고로 인하여 소규모사업자로 분류되어 신용카드 가맹대상이 되지 않은 자의 현금거래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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