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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컨텐츠ISO9000 비즈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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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정 배경과 규격구조 5 품질경영 8대원칙
3 ISO 9001:2000과 ISO 9001:1994 대조표 2 인증획득절차
5 품질경영시스템(QMS)인증제도 4 인증기관현황
5 필요성 및 기대효과 6 인증 수행범위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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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ISO 9000 품질경영 8대원칙
1) 원칙1 (고객중심)
조직은 그들의 고객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및 미래의 고객 욕구를 이해하고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며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원칙2 (리더쉽)
리더는 조직의 목적과 방향의 일관성을 확립한다. 리더는 사람들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내부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해야 할 것이다.
3) 원칙3 (전원참여)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조직의 필수요소이다. 따라서 전원이 참여함으로써 그들의 능력이 조직의 이익을 위하여 발휘될 수 있다.
4) 원칙4 (프로세스 접근방법)
관련된 자원 및 활동이 하나의 프로세스로서 관리될 때 바라는 결과가 보다 효율적으로 얻어진다.
5) 원칙5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방법)
상호 연계된 프로세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며 관리하는 것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에 있어서 조직의 효과성 및 효율성에 기여한다.
6) 원칙6 (지속적 개선)
조직의 총체적 성과에 대한 지속적 개선은 조직의 영구적인 목표이어야 할 것이다
7) 원칙7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방법)
효과적인 결정은 데이터 및 정보의 분석에 근거한다.
8) 원칙8 (상호 유익한 공급자 관계)
조직 및 조직의 공급자는 상호 의존적이며, 상호이익이 되는 관계는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양쪽 모두의 능력을 증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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