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 biz contents
현재위치비즈컨텐츠 > 인증 > TL9000
인증
비즈컨텐츠TL9000 비즈폼
비즈폼 비즈폼
1 시스템 개요 2 인증분야 및 도입효과
3 제정배경 및 목적 4 ISO9001과 접근방법의 차이점 및 인증절차
3 규격 구조 4 일반적인 질의사항
3 특징 4 우리나라에서 도입필요성 및 현황
비즈폼 비즈폼

01 시스템 개요
TL 9000 은 정보통신업계의 품질시스템 규격으로 QuEST Forum 에서 제정한 품질시스템에 대한 규격이다

QuEST Forum은 Quality Excellence for Suppliers of Telecommunications Forum의 약어로서1996년 Bell Atlantic, BellSouth, Pacific Bell 및 Southwestern Bell이 발기인이 되어 창설한 정보통신업체들의 모임이다. 통신산업의 거대화 및 국제화로 말미암아 통신서비스 제공자(service providers) 및 통신기기 공급자 및 통신기기 공급자들 간의 공동의 품질규격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갖가지 표준서들(standards)과 중복된 감사 행위로 말미암아 품질비용이 증대되고 혼란이 가중되어 범 세계적 영업활동 비용이 급속히 상승하고 있었다. 전 세계 통신산업의 연간 구매액은 1250억불 이상이며 품질비용은 100억에서 150억불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따라 1996년 Bell Atlantic, BeltSouth, Pacific Bell, 과 Southwestern Bell은 통신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품질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새로운 품질규격을 설정하고자 시도하였다. 그 목표는 전 세계적으로 통신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단일의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을 제정하는 것이다. 그 결과 QuEST(The Quality Excellence for Suppliers of Telecommunication Leadership Forum)포럼이 창설되었다. 이 포럼에는 40 여 통신서비스업체, H/W 및 S/W 공급업체(이하 기기 공급자)들이 참여하여 TL 9000으로 알려진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을 제정하였다. 현재 AT&T를 비롯한 13개 통신서비스 제공자와 Lucent Technology, Motorola를 비롯한 68개 공급업체를 포함하여 총 111개 통신관련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QuEST Forum은 통신산업의 서비스 제공자와 기기 공급자들 간의 협력과 대화의 장이 되었으며, 주요 활동 목표로는 각기 다른 요구사항과 규격서들 간의 일체성을 추구하며 이를 세계적으로 확산시키는데 있다. QuEST는 품질경영과 품질보증을 다루는 ISO기술위원회 176(ISO TC 176)에 연락사무소(liaison office)를 개설하였고 특히 그 회원들은 ISO 9000 규격서를 제정하는 TC176의 제 2분과 위원회(Subcommitee 2)에서 통신산업을 대표하고 있다

현재는 미국, 유럽등 세계 각국의 주요 통신서비스 제공자 및 공급자 그리고 품질시스템 규격운용과 관련한 주요 이해 당사자들 (국가 인정기관, 인증기관 포함)이 QuEST Forum의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뒤로 위로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4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