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샵의 구성
1. 도입
사회자는 행해지는 워크샵의 의미나 가치, 필요성을 주지시키고 진행방법과
주제, 진행요령 및 효과적인 워크샵 진행을 위한 전제 및 당부사항을
전달하여 참여자 모두가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2. 문제 제기
초빙 강사나 교육자를 통하여 워크샵의 주제와 관련한 배경과 대내외적
상황을 교육하고 참가자들에게 그들 스스로가 문제를 생각하고 바라볼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제공하며 참여자들이 가슴을 열고 사고하고 고민할 수
있도록 문제를 제기해 준다. 본 교육 시 참여자의 수준과 눈높이에 맞춘
교육이 필수이며 교육자 스스로가 답을 유도하는 내용은 삼가해야 한다.
3. 토의
자유롭고 활기찬 분위기 속에서 참가자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며 토의를 진행한다. 그룹별 토론 (5~8명
정도가 가장 효과적)을 통해 한 팀을 구성하고 팀장, 진행자, 정리자,
발표자 등을 스스로 선정하여 진행함으로써 리더십을 배양하고 주도적인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다.
4. 정리
토의를 통한 모든 내용을 수렴하여 정리하되 내용별로 분류하여 정리하고
발표자나 토의에 참여하지 않은 다른 팀의 구성원들이 보거나 들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정리한다.
5. 발표
토의되고 정리된 내용을 발표자가 발표하게 되며 이때 브리핑 방법이나
자세, 태도 등을 사회자가 미리 제시하여 효과적이고 정중한 프레젠테이션을
교육하는 자연스런 효과를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