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 자기계발/기획 2408 0

    자료조사로 시장이나 동향을 파악하라

    그렇다면 자료조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자료조사의 대표적인 방법은 정량적 조사와 정성적 조사가 있다. ‘정량적 조사(quantitative)’는 양에 따라 조사하는 것이고, ‘정성적 조사(qualitative)’는 종류와 특징에 따라 조사하는 것이다. 정량적 조사가 일...
new
  • 자기계발/기획 3301 1

    마인드맵, 생각의 지도를 그려라!

      마인드맵(mind map)은 말 그대로 ‘생각의 지도’를 말한다.  생각을 지도처럼 이미지화하는 사고기법으로 1971년 영국의 토니 부잔(Tony Buzan)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메모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이래 사고력을 키우는 두뇌 계발기법으로, 학습의 효과를...
new
  • 자기계발/기획 3930 0

    브레인라이팅, 생각나는 대로 써라!

      하루에만 5만 가지 생각을 한다고 얘기했었다. 생각이란 휘발성이 있어서 좀 있다가 다시 생각하려고 하면 이상스럽게 생각이 나지 않는 경험을 했을 것이다. 그럴 때 좋은 방법은 머릿속에 생각나는 것을 써놓는 것이다. 생각나는 대로 메모하라. 아이디어 발상을 할 때 떠오르는...
new
  • 자기계발/기획 4299 0

    브레인스토밍, 생각을 터뜨려라!

    꽃망울을 터뜨려야 꽃이 핀다. 단순히 꽃망울을 갖고 있다고 꽃이라 하지 않는다. 아이디어도 마찬가지이다. 아무리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꽃망울에 불과하다. 꽃망울을 터뜨려야 꽃이 되는 것이다. 생각만 갖고 있으면 그것으로 멈출 때가 많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 생각 저 생각 ...
new
  • 자기계발/기획 2523 0

    확산적 사고 vs 수렴적 사고

     세상에는 172가지에서 많게는 300가지에 달하는 아이디어 발상법이 있다. 이 많은 아이디어 발상법을 모두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여기서는 꼭 알아야 할 몇 가지 아이디어 발상법만 소개하겠다.  아이디어 발상은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통해 심사숙고하...